[남종화] 남종화
- 최초 등록일
- 2002.11.24
- 최종 저작일
- 2002.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남종화와 문인화의 수용(受容)
3. 대표적 화가
1)심사정
2)이인상
3)강세황
4)신위
5)이재관
4. 작품설명
1)심사정의 '강상야박도'
2)이인상의 '송하관폭도'
3)강세황의 '벽오청서도'
4)강세황의 '백석담도'
5)정조의 파초도'
6)신위의 '묵죽도'
7)이재관의 '송하처사도)
5. 맺음말
본문내용
남종화는 산수화의 2대화풍 중의 하나이다. 중국 명나라 말기의 동기창과 막시룡이 당나라 선종의 남북분파에 착안하여 중국회화를 출신성분과 화풍에 따라 남북 2종으로 구분지은 데서 비롯된 명칭이다. 문인화가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에 남종문인화라고도 하며 일본에서는 약칭으로 흔히 남화라고도 부른다.
문과 교양을 갖춘 문인들이 비직업적이고 여가적으로 수묵과 옅은 담채를 써서 내면세계의 표출에 치중하고 순수한 사의적인 측면을 중시해서 그린 품격 높은 그림을 일컬으며, 북종화와 대비되는 개념을 지닌다. 동기창과 막시룡은 남종화의 시조를 당나라의 유명한 문인화가였던 왕유로 간주하고 그 정통이 오대의 동원과 거연, 북송의 미불․미우인 부자 등을 거쳐 원나라 말기 4대가인 황공망․예찬․오진․왕몽 등과 명나라 오파의 심주․문징명 등에게 이어졌다고 한다.
참고 자료
1. 안휘준, 《한국회화사》, 일지사, 2000
2. 안휘준, 《한국 회화사 연구》, 시공사, 2000
3. 정병모,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2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