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한도의 문화사적 의의와 추사 김정희
- 최초 등록일
- 2022.04.12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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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한도의 문화사적 의의와 추사 김정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인화
1. 남종화와 북종화
2. 남종화와 문인화의 차이
3. 서권기와 문자향
Ⅲ. 추사 김정희
Ⅳ. 세한도
1. 세한도의 편찬 배경
2. 세한도의 인용 구절
3. 장무상망(長毋相忘)
4. 세한도의 파급효과
5. 세한도의 표현상의 특징
Ⅴ. 결 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세한도는 조선후기의 학자 추사 김정희가 제주도 유배 중 1844년경에 그린 그림이다. 크기는 세로 23.7cm, 가로 108.2cm이며 질이 좋지 않은 세 개의 종이를 이어 붙여 그림을 그렸다. 문인화의 대표작으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국보 180호로 지정되어 있다. 한 채의 집을 중심으로 좌우에 소나무와 잣나무가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주위를 텅 빈 여백으로 처리하여 극도의 절제와 간략함을 보여주고 있다.
Ⅱ. 문인화
그림을 직업으로 하지 않는 선비나 사대부들이 여흥으로 자신들의 심중을 표현하여 그린 그림을 일컫는 말로서 달리 사인지화 혹은 사대부화·문인지화로 불리다가 문인화가 되었다. 이들 사대부의 그림은 중국 북송시대부터 유래되었으며 서화나 서예, 인물화, 묵죽화, 말그림 등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으며 전문 화공이 그린 그림과는 기교면에서나 분명한 차이가 난다. 따라서 화공들의 그림과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문인화는 대부분 먹을 사용하여 간략하게 그린 후 엷은 채색을 하는 기법을 사용하며, 아마추어적인 경향이 강하고, 사물의 외형을 꼼꼼히 그리기보다는 마음속 사상을 표현하는 데 치중한다.
참고 자료
다큐프라임 「추사 김정희, 19세기 지식 한류를 열다」
박철상, 『세한도』, 문학동네, 2010
유홍준, 『완당평전 1』, 학고재, 2002
오주석,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1』, 솔출판사, 2005
정성희, 네이버캐스트 [인물한국사] - 김정희
한국학중앙연구원, 네이버캐스트 [테마로 보는 미술] - 문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