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2.06.10
- 최종 저작일
- 2008.1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
목차
Ⅰ. 다중지능이론의 기본개념
Ⅱ.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의 모형
Ⅲ. 교수 학습 방법
Ⅳ. 환경구성
Ⅴ. 교사의 역할
Ⅵ. 평가
Ⅶ. 플로우 & 파즈
본문내용
인지과학자나 신경과학자가 인간의 정신이 상대적으로 분리된 여러 가지의 기능들로 조직되어 있다는 인지에 관한 다원적 관점을 내놓았다. 가드너는 이를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이라고 했으며, 다중기능을 일컬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문화권에서 가치 있는 산물을 생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문제해결 능력은 문제를 파악한 후 목적을 설정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가장 적절한 방법을 파악하는 것을 말하고, 문화적 산물은 지식을 알아내고 전달하며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관점을 표현하면서 생겨나는 결정체를 말한다. 그 후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란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심리학적 잠재력이라고 재정의 했다. 즉 잠재력이 발현될 수 있는 환경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으로 정의되던 지능을 이해하는 방식과는 크게 두 가지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심리측정이론의 일반 요인에 해당하는 언어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을 중심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중 략>
플로우 활동은 플로우 흥미센터 또는 플로우실에서 이루어 진다. 흥미센터는 가드너의 여덟 가지 지능을 나타내는 교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플로우 실을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잊어버리는 장소가 될 것이다.
플로우활동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선택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2- 집중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3- 리더쉽을 발달시킨다.
4- 자신의 능력과 다른 사람의 능력을 알게 된다.
5- 일을 하는 데 있어서의 협력감을 발달시킨다.
6- 집중력, 기억력, 독창력 등을 발달시킨다.
7- 지시에 따르는 방법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한다.
8- 대인관계와 개인이해 기술을 발달시키고 강화한다.
9- 작업이 재미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참고 자료
신화식 외(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신화식 외(2006).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