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본기] 사기-고조본기
- 최초 등록일
- 2002.11.18
- 최종 저작일
- 2002.11
- 3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기 중 고조본기의 해석에 초점을 둔 논문입니다.
고조본기의 주석 및 전문 해석을 직접했습니다.
제 학사 졸업 논문입니다.
해석이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은 받지 마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 태사공은 말한다. : 하나라의 정치는 충인데, 충의 폐해는 소인을 조야하게 하는데 있다. 고로 은나라 사람들이 이를 시정하는 방법으로 공경을 중시하게 되었다. 공경의 폐해는 소인들이 귀신을 섬기는 것이었다. 고로 주나라에서는 이것을 시저하여 예문을 중시하게 되었는데 그러나 예문의 폐해는 소인들이 형식에 구애되어 성실성이 없는 일을 구제하는 데는 역시 충후가 제일이라는 생각으로 돌아왔다.
하, 은, 주 삼대의 정도는 이처럼 순환하는 형식으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주와 진사이에는 예문의 폐해시대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진의 정치는 예문의 폐해를 시정하지 dskg고 예문에 예문을 거듭하여 도리어 형법을 엄혹하게 만들어 파멸의 길을 걸어갔던 것이다.
그래서 한이 일어나자 예문의 폐해를 받으면서 진의 가법을 번역하게 하고 백성들이 권태를 느끼지 않으면서 생업에 힘쓰도록 했다. 이것은 하늘의 이법을 터득한 것이다.
10월에 조례를 행하고 거마와 의복에는 적색을 존중했으며 황제의 거개 안쪽에는 황견을 붙이고 황제의 기는 수레의 왼쪽 전방에다 세웠다. 고조는 장릉에 매장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