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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 맹자와 한비자의 사상

*상*
최초 등록일
2002.11.16
최종 저작일
2002.11
8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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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쓴글이 아닌 부분은 그 인용출처를 100%각주를 통해 밝혀놓았습니다.
각주를 하지 않고 남의 글을 인용하는 것은 도둑질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지식을 도둑질 하는 것이지요.
100%제가 쓴 글이구요. 어느정도의 학점은 보장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孟子와 韓非子의 生涯
2. 人性論
3. 政治思想
4. 歷史觀

Ⅲ. 결론

본문내용

중국역사상에 있어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하면 그 물음에 유가와 법가라는 답이 나오지 않을 수는 없다. 춘추전국시대라는 혼란한 시대상황 속에서 발생한 여러 학파들의 주장들 중 외면적으로 혹은 내면적으로 후대의 제왕(諸王)들로부터 채택되어왔던 사상은 유가와 법가사상이외에는 없었다는 사실은 이 답에 한층 더 무게를 더해준다고 하겠다.
그러나 유가와 법가는 역대 왕조에 있어서 사회지배이념으로 선택되어 사회를 지배, 통치하는 이념으로 사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측면에서 대조를 이루고 있다. 특히 공자에 비해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주장을 펼쳤던 맹자의 사상과 법가를 종합한 한비자의 사상의 차이는 한층 더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중국역사에 큰 영향을 끼친 유가와 법가사상의 차이점을 기술하고 특히 맹자의 사상과 한비자의 정치사상과의 대조점을 기술해 봄으로써 두 사상의 성격과 그로 인한 당시대의 사회상황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강수,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2000
°중국철학회 編, 『역사속의 중국 철학』, 예문서원, 1999
°중국 北大 철학과 연구실 編/ 박원재 譯, 『중국 철학사1』, 자작아카데미, 서울, 1994
°주계전 著, 문재곤 譯, 『강좌 중국 철학』, 예문서원, 서울, 1992
°동양사학회 編, 『槪觀 東洋史』, 지식산업사, 서울, 1995
°松九道雄외 著, 『중국사 개설』, 한울 아카데미, 서울, 1994
°이재룡, 「전기 순수법가의 국가관 - 상앙商 의 국가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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