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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체육과 (2 도전활동 - 1.표적을 향해 쏴라) 세안 지도안 - 이해중심게임 수업 모형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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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2.10
최종 저작일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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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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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연계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학습 전개
6. 단원 선정의 이유
7. 단원의 평가 계획
8. 단원의 수업 모형
9. 본시와 관련한 실태 조사 및 지도 방향
10.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11. 본시 학습 지도 계획

본문내용

가. 국가∙사회관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기본 방향을 두고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고자 하였으므로 오늘날의 체육교육은 현 사회적 현상에 부응하며 행복한 인간 생활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교육에 앞장서야 한다.
이에 본 제재는 학습자 스스로 게임의 전략을 세우고 새로운 규칙을 정해 게임을 실행해 봄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고, 게임의 상황에 대처하는 판단력 및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즐거운 놀이 중심의 게임을 통하여 개인적․문화적 가치의 향유라는 `내재적 가치`와 사회적 목적 달성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육과정 측면

이 단원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손과 발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주어진 표적을 향해 던지고, 맞히고, 찰 수 있는 조작 운동 기능을 게임을 통하여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게임 활동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인 신체적 가치, 사회․정서적 가치, 지적 가치를 습득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서는 게임 선택, 게임 활동, 게임 창조(변형)의 과정을 거쳐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이해중심 게임활동’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단원에서의 필수 지도 내용은 학생들이 언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스스로 계획하고 조절하는 전략과 전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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