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학위청구논문계획서[1]
- 최초 등록일
- 2012.01.30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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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교육 전공자분들께 매우 유용한 자료이리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기대효과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 시각문화환경이 지배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미술관에 걸린 고전 화가들의 그림과 같이 협소한 의미로부터 시각문화환경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까지 미술의 영역이 확장되어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시각문화환경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교육(VCAE;Visual Culture Art Education)이다. 즉, 미술관에 걸려 있는 고전 화가들의 캔버스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를 테면 벽화나 인공조형물, 캐릭터, TV, 버스정류장 등 사람이 미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모든 대상이 곧 미술교육의 소재라는 것이다.
그러나 미술교육의 외연이 확대된 오늘날의 상황을 환호하며 받아들이기만 할 일인지 비판적인 시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실상 시각문화미술교육(VCAE;Visual Culture Art Education)에서 다루어지는 작품들은 대부분을 미국이나 영국 등 서양 미술가들의 작품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엘리트주의 미술교육에서도 문제시되었던 상황이기도 하였는데, 미술교육의 외연을 확대하고자 한 시각문화미술교육(VCAE;Visual Culture Art Education)에서 조차 우리 고유의 전통미술보다 서양미술에 편중되어 있다는 사실이 심각한 것이다. 심지어 초등학생이 보는 미술 교과서에서 조차 그 내용이 서양미술 쪽으로 편중되어 구성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처럼 초등학교 학생들은 가정의 성장환경에 이어 학교교육시기에 까지 고유 전통미술보다 서양미술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성장해가면서, 은연중에 전통미술은 진부하지만 서양미술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어온 기간이 다소 길다고 생각되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서양미술과 전통미술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서양미술 쪽으로 편중되어 있는지 그 편중화 정도를 설문지 조사하여 통계를 낸 뒤, 전통미술과 서양미술의 비교감상을 통하여 인식의 편중화를 해소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창안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미술문화에 대한 인식의 편중은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가소성(可塑性;plasticity)이 높은 시기임을 감안할 때 조기에 해소해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매우 필요하며 유용하리라 생각되는 바이다.
참고 자료
1. 조현진(2009). 초등 미술과에서 소집단 대화를 활용한 풍속화 감상 지도방안
2. 김유정(2007). 겸재 정선의 진경 산수화 감상 지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3. 고선(2006). 사진촬영을 통한 미술 표현 활동 지도방안 연구 :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4. 고지영(2009). 공공미술을 활용한 초등학교 미술과 수업 지도 방안 연구 : 분당지역을 중심으로
5. 초등학교 5,6 미술 검정 지도서(금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