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및 기술, 적용분야, 서비스 종류
- 최초 등록일
- 2011.11.29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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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및 기술, 적용분야, 서비스 종류
목차
* 유비쿼터스의 개요
Ⅰ. 유비쿼터스의 개념
Ⅱ.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Ⅲ.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1. 무선인식기술
2.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3. 블루투스
4. IMT-2000
5. Zigbee
6.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7. 광대역통합망(BcN)
8. 와이파이(Wi-Fi)
9. IPv6
10. 와이브로(Wibro)
Ⅳ.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적용분야
Ⅴ.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종류
1. u-City
2. u-Campus
3. u-Home
4. u-Government
5. u-Learning
6. u-Health
본문내용
유비쿼터스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의 사전적 의미인 라틴어 어원으로 "(동시에)도처에 존재하는", "편재하는" 등의 뜻을,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한 자연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는 1988년 미국 제록스 팰로 앨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마크 와이저(Mark Weiser)에 의해 처음 제시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은 그가 상상하지 못했던 영역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그는 단순히 물리공간에 편재된 컴퓨팅과 네트워킹을 상상했다. 그러나 컴퓨팅 기능과 네트워킹 기능이 상존하는 물리공간은 더 이상 기존의 물리공간만은 아니었다. 지능화된 물리공간은 전자공간과 융합하여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거대한 변혁을 가져오고 있으며 제3공간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기존의 정보 기술의 경우 업무를 도와주는 보조적인 수단이기보다는 그 자체가 업무가 되어 버리는 문제를 안고 있었으며 마크 와이저(Mark Weiser)는 이점을 깊게 고민하고 지적한 것이다. 이에 따라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주창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 사상을 지닌 컴퓨팅 환경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인간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서 이용자가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야 한다. 즉, 최고의 기술은 보이지 않은 기술로서 일상생활이란 직물 속에 짜깁기 되어야 하며 그 사례로서 우리는 안경을 통하여 세상을 보지만 안경을 의식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