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자본론과 한국자본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11.14
- 최종 저작일
- 2009.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1. 마르크스의 자본론.
2. 한국 자본주의와의 관계.
3. 한국 부동산 현상
4. 후기
본문내용
1. 마르크스의 자본론.
이 책을 읽고 과제를 제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처음엔 당황했다.
나 자신이 이 책을 읽고 100% 이해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제일 처음 가진 듯하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를 비판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자본론을 썼다.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의 탄생부터 그 운동원리 그리고 그것이 사회에서 현실적으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마르크스는 자본론을 쓴 것은 단지 분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를 현실적으로 극복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이었다. 또한 마르크스가 주장한 진화론의 최종 형태인 공산주의사회는 자본주의사회의 다음 단계로 써 자본주의의 불평등 상태의 소멸을 말하는 이상적은 세상이다.
마르크스의 경제학
1845년 ~1846년 마르크스는 프랑스의 사회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당시 부르주아 사회가 `자유 평등 박애’의 요구들을 실현하지 못한 것에 영향을 받았다. 노동자들의 혁명적 권력 장악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믿었다. 영국의 경제학에 대한 비판이 없었다면 마르크스 그도 제자리였을 것이다. 하지만 비판은 있었고 자본주의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사회주의로의 전환의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경제학을 사용하였다. 마르크스는 어떤 사회든 생산하고 소비하기 위해 일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생산 방식의 규명되어야 하며 사람들은 일할 때 즉. 개인적 사회적 재생산을 위한 물질적 조건들을 생산할 때 노예와 주인, 영주와 농노, 자본가와 임금 노동자 등은 일정한 사회관계 속으로 들어간다. 생활양식은 기존 사회 조건이 특히, 생산 과정에서 채워야 할 자리들이 결정한다 하였으며 이 관계들이 사회의 역사적 발전에 의해 확립되었지만 개인의 선택과는 무관하게 존재한다. 계급관계들은 사회가 그 위에 구축되는 토대다. 구매와 판매의 자유가 자본주의 사회의 핵심적인 법적 특징이듯이, 종교적 봉건적 의무들이 봉건제의 법률적 기초이다. 나아가 자기 정당화하는 정치적 법률적 지적 분배적 형태들이 확립되는데 이것들은 관습의 힘이나 다른 수단을 통해서 가장 관습적인 사회관조차 그 본질을 보지 못하게 가린다. 현제의 자본주의는 봉건제와 달리 신분제가 없으며 사유제산제를 시행하고 있기에 위의 마르크스가 말한 계급관계가 개인의 선택과 무관하진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