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11.11.03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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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리학이라는 용어는 원래‘성명·의리의 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이다. 중국 송(宋)대에 들어와 공자와 맹자의 유교사상을‘성리(性理)·의리(義理)·이기(理氣)’ 등의 형이상학 체계로 해석하였는데 이를 성리학이라 부른다. 성리학은 보통 주자학(朱子學) 정주학(程朱學)·이학(理學)·도학(道學)·신유학(新儒學) 등의 명칭으로 통용되고 있다. 송의 주희(朱熹) 주희 (1130~1200) 중국 송대의 유학자. 주자학을 집대성하였다.
는 주렴계(周濂溪), 장횡거(張橫渠), 정명도(程明道), 정이천(程伊川)을 계승하여 성리학을 집대성하였다.
목차
성리학
1 성리학의 배경
2 성리학의 의의 및 영향과 한계점
3 우암 송시열(생애 및 업적)
4 율곡 이이(생애 및 업적)
5 율곡 학파의 계보
6 조헌(생애 및 업적)
7 임진왜란
본문내용
1. 성리학의 배경
성리학은 중국 송나라 때의 유학의 한 계통으로, 성명(性命)과 이기(理氣)의 관계를 논한 유교철학이다.
그림 주희
성리학이라는 용어는 원래‘성명·의리의 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이다. 중국 송(宋)대에 들어와 공자와 맹자의 유교사상을‘성리(性理)·의리(義理)·이기(理氣)’ 등의 형이상학 체계로 해석하였는데 이를 성리학이라 부른다. 성리학은 보통 주자학(朱子學) 정주학(程朱學)·이학(理學)·도학(道學)·신유학(新儒學) 등의 명칭으로 통용되고 있다. 송의 주희(朱熹)는 주렴계(周濂溪), 장횡거(張橫渠), 정명도(程明道), 정이천(程伊川)을 계승하여 성리학을 집대성하였다.
성리학은 공자와 맹자를 도통(道統)으로 삼고서 도교와 불교가 실질이 없는 공허한 교설을 주장한다고 생각하여 이단으로 배척하였다. 한편 같은 유학임에도 불구하고 주희(朱熹)의 성리학이 이(理)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이학이라 부르고 육구연(陸九淵)·왕수인(王守仁)의 학문은 상대적으로 마음(心)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심학(心學)이라 부른다.
불교는 당(唐)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였지만 송대에는 성리학이 불교와 도교를 비판하면서 중심 사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폐쇄적 귀족 사회였던 당은 안록산의 난과 황소의 난을 계기로 멸망하고 오대십국(五代十國, 907-960)의 혼란기를 겪으며 송나라가 등장하였다.
송대로 접어든 이후 관료학자(士大夫)로서의 유학자들은 불교의 출세간성·반사회성·비윤리성 등을 공허하다(虛學)고 비판하면서 자신들의 성리학을 참된 학문(實學)이라고 정당화하였다. 당시 유학자들이 보기에 도교의 은둔 경향과 불교의 세속을 떠난 출가는 가정과 사회의 윤리 기강을 무너뜨리는 요인이었다.
성리학은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혈연 공동체와 국가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 공동체의 윤리 규범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의 중심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그림 안향
주자학으로서의 성리학은 우리나라에 고려 말 충렬왕 때 원나라로부터 안향(安珦)에 의해 전래되었다. 안향은 1289년에 원나라에 들어가 『주자전서』(朱子全書)를 베끼고, 공자ㆍ주자의 상(像)을 그려 가지고 왔다. 고려 말의 사회풍조는 노불사상(老佛思想)의 지나친 신비주의에 빠져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민족 국가의 차원에서 새로 운 학풍 진작이 요구되었다. 원나라의 예속 에서 벗어나 자주적 독립성을 강조하는 데 있어서도 주자학은 윤리적이며 합리적인 차 원과 함께 사회 국가적으로 적극적이고 문화 적인 활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을 받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