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음악치료][음악치료 방법][음악치료 전략]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의 형태, 음악치료의 목표, 음악치료의 대상, 음악치료의 원리, 음악치료의 역할, 음악치료의 방법, 음악치료의 전략, 음악치료 관련 제언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9.08
최종 저작일
2011.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의 형태, 음악치료의 목표, 음악치료의 대상, 음악치료의 원리, 음악치료의 역할, 음악치료의 방법, 음악치료의 전략, 음악치료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치료의 정의

Ⅲ. 음악치료의 형태

Ⅳ. 음악치료의 목표

Ⅴ. 음악치료의 대상

Ⅵ. 음악치료의 원리
1. 음악이 갖는 특성과 치료에의 적용
2. 동질의 원리

Ⅶ. 음악치료의 역할
1. Alward와 Rule는 음악치료의 결과로서
2. Harbert와 Heimlich는 음악치료의 결과로서

Ⅷ. 음악치료의 방법
1. 즉흥연주의 경험
1) Nordoff-Robbins Model의 창조적 음악치료
2) Priestly Model의 분석적 음악치료
3) Riodan-Bruscia Model의 경험적 즉흥연주
4) Orff 또는 Bitcon이 모델 된 임상적 올프 즉흥음악 치료
2. 재창조 연주의 경험
3. 감상적 음악경험
4. 감상적 음악경험

Ⅸ. 음악치료의 전략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은 치료의 목적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고, 음악이 병을 치유하는 어떤 힘을 갖고 있음을 옛사람들은 알고 있었다.
원시시대 최초의 음악치료사는 사제였으며 사만(shaman)은 종교의식과 병을 몰아내는 마술에 음악을 활용하였다. 고대사회에서 질병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의 부조화로 간주되었다. 그래서 예언자나 주술사들은 예언 또는 주문을 외우는 동안 하프연주자로 하여금 신비로움을 일으키는 음악을 연주하도록 하였다. 구약성서에도 다윗이 하프연주자로써 사울 왕의 우울증을 치유하였다는 이야기가 실려 있다.(구약성서 Samuel Ⅰ16:14-23)
고대 그리스에서는 이미 음악은 순수한 생리적 효과에 대해 어느 정도 관찰을 하게 되어 불면증의 치료에 음악을 이용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불안정으로 고통을 받은 메세아나(Meceana)는 배경음악을 사용하여 수면을 회복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특히, 지터(Zither: 바바리아 지방과 오스트리아 산간 지방에서 쓰이는 일종의 현악기로 납작한 공명판 위해 5줄의 선율현과 37개의 반주 현이 있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에 낀 채로 연주할 수 있는 악기임)로 편안한 음악을 연주하여 식사 중에 들으면 소화를 돕는다고 하여 권장하기도 하였다.
그리스인들은 질병에 대한 치료와 예방의 수단으로써 음악을 조직적으로 이용하였는데, 특히 정서적인 카타르시스를 위해 연극과 음악연주를 활용할 줄 알았다. 수학자인 피타고라스(Pythagoras)는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특정한 음악적 간격과 양식을 규정하였다. 치료사인 에스쿠라피우스(Aseculapius) 는 정서장애자들의 치료에 화음을 이룬 음악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또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도 우울증 치료의 방법으로 걷기, 말타기, 연극관람과 더불어 음악감상을 주장하였다.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영혼은 육체를 지배하고 음악은 영혼에 영향을 미치므로 음악이 정서적 정화를 시킨다고 했으며, Platon의 경우 풀룻은 열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므로 의학적 치료에 이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일종의 심리치료로 아라비아에서도 정신병환자를 위한 치료수단으로 풀룻이 사용되었다.
르네상스시대에 오면 음악의 효과는 더 넓은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데 16세기 유명한 음악이론가인 Zarlino는 음악이 치료에 꼭 필요한 것이라고 하면서 이 시대의 의사들이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알기 위한 최상의 훈련은 음악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Ⅱ. 음악치료의 정의

참고 자료

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국립특수교육원(1998),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
이유진(2001), 음악치료의 이해,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충남대학교
임은희(1999),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음악치료학 입문
최병철(2003), 음악치료학, 서울 : 학지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음악치료][음악치료 방법][음악치료 전략]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의 형태, 음악치료의 목표, 음악치료의 대상, 음악치료의 원리, 음악치료의 역할, 음악치료의 방법, 음악치료의 전략, 음악치료 관련 제언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