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가의 화합- 갈마와 포살, 자자에 관하여
*건*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불교승가에서 승단을 조화롭게 유지, 지속가능케하는갈마와 포살, 자자에 관하여 총체적으로 심도있게 고찰해본 레포트.
불교교단, 불교승가의 화합의 근간에 대해 많은 참고문헌과 주석을 통해 살펴본 글.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화합 갈마와 포살과 자자
1. 화합의 가르침
2. 갈마
(1) 갈마의 동기와 목적
(2) 승가의 네 가지 쟁사
(3) 쟁사를 해결하는 법 (7멸쟁법)
3. 포살
(1) 포살의 의미
(2) 포살의 내용 및 방법
(3) 화합포살
4. 자자
(1) 자자의 의미
(2) 자자의 종류
(3) 자자의 장소와 대중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불교승단을 ‘상가(samgha, 僧伽)’ 또는 ‘和合僧(samagga-samgha)’ 이라고 한다.
“和合僧”은 불교 승단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불교 상가가 평화의 실현을 이상으로 한다는 의미이다. 열반의 본질인 평화는 다름 아닌 화합을 통해서만...
Ⅱ. 僧伽의 和合羯磨와 布薩과 自恣
1. 和合의 가르침
부처님께서 코삼비에 계실 때의 일이었다. 어떤 제자가 자기는 계를 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른 제자들이 ‘너는 계를 범하였으니 법대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리하여 범하였느니, 범하지 않았느니 서로 시비하다가..
2. 羯磨
승가에서는 羯磨(kamma)라고 하여 일정한 회의를 통하여 의견을 결정하는 법이 있다. 이 갈마는 승가의 중요한 정기행사를 비롯하여, 구족계 수여나 특별한 소임을 맡을 비구의 선출, 그리고 승가에서 발생한 쟁사의 해결 등 크고 작은 모든 결정에 사용된다. 現前僧伽의 비구 전원이 참석한 자리에서 이들의 의견을 통하여 만장일치로..
3. 布薩
(1) 布薩의 의미
불교에서 안거하는 도중에 중요한 행사는 매월 두 번씩 실시하는 포살과 해제 시에 하는 自恣일 것이다. 이것은 승단을 운영하고 통제하면서 유지 발전시키는데 아주 중요하다.
布薩이란 범어로 posadha 또는 uposadha, 파리어 upasatha의 음사로 번역하여 長淨, 長養, 增長 또는 斷, 齋라...
4. 自恣
(1) 自恣의 의미
自恣란 범어로는 pravārasā고 파리어로는 pavārasā라고 하는데, 漢譯으로는 請, 自恣請, 廣恣, 自恣食이다. 自恣는 安居(vassa)가 끝나는 마지막 날에 안거를 보낸 전원이 모여 3개월 동안의 규칙위반을 서로 지적하며, 반성하는 모임이다. 파리율의「自恣건도」에 의하면...
참고 자료
<원전류>『사분율』 신수대장경 22권
『오분율』 신수대장경 22권
『사분율』 한글대장경 62권, 63권, 64권
『오분율』 한글대장경 235권
『마하박가』2권
『남전대장경』1권
『남전대장경』3권
『남전대장경』4권
<단행본>
사토우 미츠오 저, 김호성 옮김, 『초기불교교단과 계율』, 민족사, 1991.
이태원,『초기불교교단생활』,운주사, 2000.
목정배,『계율학 개론』, 장경각, 2001.
평천창 저, 석혜능 역, 『원시불교의 연구』, 민족사, 2003.
정순일,『인도불교사상사』, 운주사, 2005.
사사키 시즈카,『인도불교의 변천』, 동국대학교출판부, 2007.
<논문 및 정기간행물>
신성현, 「초기불교 상가에 대하여」,『인도철학』제3집 1호.
춘우, 「포살과 자자에 대한 소고」,『승가』제7호, 중앙승가대학교, 1990.
이자랑,「승가갈마의 성립조건에 관한 고찰」,『불교학연구』제4호, 2002,
이자랑, 「초기 승가의 공동체의 실상과 인류공동체의 의미」,『가산학보』제11호, 2003.
이자랑, 「승단화합과 화합포살」,『불교학연구』제8호, 2004.
<사전류>
망월신형,『망월불교대사전』5권.
불광대사전 2권, 7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불교에서의 징벌 갈마에 대하여 28페이지
일본이 독도를 차지하려는 이유 3페이지
도신선사의 禪思想에 대한 考察 -동산법문과 일행삼매를 중심으로 15페이지
도신선사의 동산법문에 관하여 16페이지
[역사]『쥐』그리고 역사와의 화해 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