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학과 영화의 만남

*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7.27
최종 저작일
2009.03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활자라는 매체에서 영상이라는 신매체로 인문학이 어떻게 이동하는가.. 그리고 문학과 영화라는 다매체가 만나 어떠한 미적 가치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가라는 주제에 레포트입니다.
40장에 달하는 방대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레포트를 쓰실때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관련 과목에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문학과 영화의 상호관련성
1-1. 다매체 시대의 문학
1-2. 다매체 시대 문학의 계승자 영화
1-3. 문학과 영화의 상호성

2. 문학과 영화의 만남
2-1. 문학과 영화의 만남
2-1-1. 국내작품 -파이란, 질투는 나의 힘, 웰컴투 동막골
2-1-2. 해외작품 - 해리포터, 스타워즈, 피와 뼈
2-2. 매체 교류를 통한 새로운 발전

3. 제3의 미적가치 탄생
3-1. 임권택 감독 영화들 - 서편제, 춘향전
3-2. 외국작품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4. 새로운 예술과 장르의 창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학과 영화의 상호관련성

1-1 다매체 시대의 문학

서구사회에서는 구텐베르크의 활자혁명 이래로 문자의 역할이나 매체적 능력이 폭발적으로 커져갔다. 이 활자혁명이래로 문자는 인간의 모든 문화생활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위치를 계속해서 점유하고 있었다. 문자의 역할이나 기능을 좀더 과장해서 말하자면 문자가 문화 혹은 문학의 동의어로 사용될 만큼 그 위력은 대단했다. 그러나 최근 급속도로 우리의 문화 저변에 침투하고 확산된 디지털 영상문화는 구텐베르크의 인쇄기술 못지않은 문화혁명을 만들어 내고 있다. 문자가 문자시대에 그 찬란한 영광을 뒤로하고 이제 서서히 영상이라는 새로운 매체에 그 자리를 내주는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기존에 문자는 인간의 문화영역에서 문학이라는 장르를 통해 그 영향력을 강력히 지속해오고 펼쳐왔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에 문자와 문학의 위치를 영상예술인 영화가 차지해가고 있는 과정이다. 왜 그전까지 그렇게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던 문학의 위치가 흔들리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인간이 지닌 문학적 표현 욕구가 문자문학의 경계를 허물고, 그림과 사진 영화 등과 같은 시각적 매체를 이용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을 대중들이 원하고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 매체의 급속한 발달로 기존의 문학은 다양한 영상매체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게 영상매체의 발전과 문학이 영상매체와 교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기존의 문자문학의 학자나, 보수주의자들은 이것이 문자문학의 위기이다, 또는 예술성의 훼손이나 단독 장르로서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영상매체의 발달은 문자문학의 위기가 아니라 문학의 영역 확장과 방법의 전환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 원시 문학이 구술성에 기반 한 형태였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문자로 대변되어 온 문학에 대한 맹신은 타성적인 집착과 아집에 불과할 뿐이다. 이러한 형식적인 부류와 차별은 영상과 문학 양쪽 모두에 결코 해가 되지 득이 될 수 없다. 과거의 문학 활동이 주로 `literacy`개념의 문자텍스트에 의한 것이었다면 현대는 ‘구술성’과 시각적 이미지‘가 가세한 다양한 영상텍스트들이 그 자리를 점유해 나가고 있다. 21세기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한 전자 텍스트나 텔레비전 방송물과 영화, 그리고 기타 다양한 영상텍스트가 새로운 문학예술의 형태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중에서도 영화는 지금 우리가 처한 문학 환경이 만들어 낸 새로운 문학 형태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에 문학이 가지고 있는 주제나 이야기 서사적 구조등은 영화적 특징이라고도 볼 수 있고, 문학과 영화가 비록 외형적인 표현방식이나 현상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심미적 목표나 기능 영향이 거의 동일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말해서 과거에 비해서 거듭된 발전을 통한 매체가 디지털, 영상문화화 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 전통적인 2차원 평면의 책, 인쇄문서방식이나 전통 문학의 명성과 권위에만 의존해 새로운 변화에 저항하기만 한다면 이것이야말로 문자문학의 위기로 우려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문자문학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속성을 확장, 확대하여 새로이 등장한 다양한 매체와 결합해 기존에 문자가 가지고 있는 성격을 살리고 그것들과 공존을 꾀하는 것이 지금 문자문학이 처한 현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매체중 문자문학이 결합해 이전에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나 기회가 제일 큰 것은 역시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고위공. 문학과 미술의 만남. 미술문학. 2004.
고위공. 해석학과 문예학. 나남. 1989.
오영미. 문학과 만난 영화. 월인. 2007.
구경은. 영화와 음악. 문학과지성사. 2006.
이향만. 미국 소설과 영화의 만남 : 소설과 영화, 두 경계의 만남. 동인. 2005.
노시훈.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위한 36가지 극적 플롯. 동인. 2004.
이형식 정연재 김명희. 문학 텍스트에서 영화 텍스트로. 동인. 2004.
보그스. 영화보기와 영화읽기. 제3문학사. 1995.
김규종. 문학교수 영화 속으로 들어가다. 경북대학교 출판부. 2005.
오현화. 영상문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6.
김정현,데이비드 E,제임스 외. 임권택 민족영화 만들기. 한울. 2006.
김일영. 영상과 문학. 느티나무. 2004.
표정옥. 박태원과 이효석의 영화적 기법의 담론연구 -<천변풍경>과 <메밀꽃 필 무렵>의 "길"에 대한 시선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학회.현대소설연구.2006.
이한창. 양석일의 다양한 문학세게. 한일민족문제학회. 한일민족문제연구. 2005.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학과 영화의 만남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