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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점수 받은 레포트입니다.
신화의 현대적 활용을 영화-판의미로, 한국만화- 아일랜드 및 기타 다른 만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한국 신화 인식제고와 2차 저작물로서의 가치에 대해 탐구하고 개선방향을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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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화의 현대적 활용의 근거 및 현황
“문명의 역사에서 문학은 하나의 신화체계를 따라 존재한다. 신화란 인간세계를 ,비인간적인 세계와 동일시하려는 상상력의 단순하고도 원시적인 노력이다. 그리고 그 노력의 가장 전형적인 결과는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뒤로 오면 신화체계는 문학과 합쳐지고, 신화는 이어서 설화의 구조적 원칙이 된다.” -N. Frye(노스릅 프라이)-
신화학자 N.Frye의 신화를 원형적 성격으로 정의한 설명이다. 문학에서 원형비평은 신화의 원형을 문학작품에서 찾아내고 작가들에 의해 그것이 어떻게 재현·재창조 되어 있는가를 찾아내는 작업이라 한다. 즉 문학작품들은 신화의 원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전제를 하고 다양한 문학은 동일한 원형의 변이로 볼 수 있음을 강조하는 셈이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신화의 원형 적용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문학뿐 아니라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미디어들(TV프로그램, 드라마, 영화, 만화, 게임, 등등) 우리가 실생활에서 즐겨 소비하고 있는 컨텐츠 문화 모두가 해당된다. 이처럼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접하고 있는 것들, 특히 정신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적 컨텐츠들은 주로 신화에서 그대로 이름을 따오거나 혹은 신화적인 모티브를 갖는다. 또한 정보화시대로 나아가면서 무수한 정보가 범람하게 되자 그 중 옥석을 가리기 위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증폭되었는데, 신화는 이 영역 안에서도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쓸 수 있는 도구로서 수세기를 거쳐 구전된 스토리인 신화는 그 자체로 엄청난 파급력을 지니고 있다. 그 증거로 현재 수 많은 기업들의 PR, 광고, 마케팅에서 신화의 스토리텔링을 소비자의 마음을 매혹시키는 단단한 근본으로 활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현대에 들어와서도 신화의 힘이 줄어들기는커녕 더욱 각 문화에 있어서 다양한 활용도를 보이는 것은 매우 인상적이다. 심리학자 융의 “신화의 원형은 우리 마음의 심층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는 ‘무의식’에서부터 발현되
참고 자료
-판의 미로 -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Pan`s Labyrinth, El Laberinto Del Fauno, 2006)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49336, 네이버 영화 소개
-미디어 교육 교재-<신화 이데올로기 비평>모음
-신광철, 만화를 통한 신화읽기 천국의 신화 (이현세 作)의 경우, 2001, 한신대학교
-윤인완, 양경일, 아일랜드(전 7권), 대원씨아이, 1998~2002
-신암행어사(전 18권), 대원씨아이, 2001~2007
-마나(전 4권), 서울문화사, 2007~2008
-http://www.culturecontents.com, 문화콘텐츠닷컴
-http://www.kocca.go.kr, 문화콘텐츠진흥원
-http://koreamyth.culturecontent.com, 새롭게 펼쳐지는 신화의 나라
-http://obang.culturecontent.co, 오방대제와 한국의 신,
-신화창조의 비밀, Story, 2008.9.25. ,라이언 메튜스, 와츠 왜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