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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더관점에서 본 한국의 성차별

*준*
최초 등록일
2011.06.16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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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젠더관점에서 본 한국의 성문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남녀의 성은 오래 전부터 사회문화적 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로 작용해 왔으며, 이러한 성역할은 끊임없이 변화되어오고 있다. 전통사회에서는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구분이 뚜렷하여 남성은 밖에 나가 돈을 벌면서 가족관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온 반면, 한편 여자는 가정 내에서 가사와 자녀양육의 역할을 담당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전통적인 성역할 구분은 다양한 역할이 기대되는 현대사회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여전히 그 동안 사회적으로 규범지어 왔던 전통적 성역할이 우세하게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조선시대부터 이어져온 우리나라의 가부장적인 사고방식은 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사회구조가 변하고 사회의 인식이 바뀜에 따라 그에 따른 성역할의 개념은 변화해야할 것이다.
성이란 생물학적인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는 기본 개념이다. 여기서 사회적 성을 구분함으로써 젠더라는 개념이 확립된다고 할 수 있다. 젠더라는 개념은 여성과 남성의 자연적인 차이보다는 사회문화적 구성체로서의 여성과 남성이라는 개념에 의미를 부여하며 나가가 성에 따른 서열을 세우게 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일반적으로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인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남성의 권위가 여성의 권위보다도 더 높이 평가 받고 있다. 가족이라는 문화속에서도 어머니보다는 아버지가 경제적인 지위를 가지고 가족을 이끌어 가고 어머니는 가사일과 육아만 전담하는 가정부역할에 제한된 일만을 하게됨으로 가부장적인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이에 대해 기능론적인 관점에서는 생물학적인 차이를 강조하며 양성간 노동분업이 현실적이며 편리하고 효율적이라고 설명한다. 반면 페미니스트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비판하는데 자유주의페미니즘은 단순한 성차별에 관한 배제관행을 타파하려고하는 소극적인 시도인 반면, 사회주의자와 마르크스주의자페미니즘은 가부장제와 자본주의를 결부시켜 체제의 종말을 주장한다. 그리고 급진주의페미니즘은 가부장제만 여성의 억압에 주된 원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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