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속의 여성 인물 연구와 현대적 의미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1.06.01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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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유사 속의 여러 작품들 중 몇 작품에서 엿볼수 있는 대표적인 여성상을 살펴볼수 있고
현대적 의미에 대해 고찰해 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삼국유사의 가치
2. 삼국유사 서사물 분석
3. 삼국유사 속 여성과 현대 여성에의 접목
(1)조력자(보조자)로서의 여성상
(2)희생의 여성상
(3)능동적,주체적인 여성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떠한 문학 장르들 중에서도 특히 설화작품(이야기)는 인간의 내면세계를 상징화시켜 보여주기 때문에 아무리 고전 작품이라 해도 현재까지 우리에게 무한한 깨달음을 준다. 이러한 역사성은 일연의 『삼국유사』에서 오롯이 나타나있다. 그리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문화와 사회적 흐름까지도 잡아낼 수 있다.
삼국유사는 영롱하기 이를 데 없는 보석으로 가득 채워진 우리 한민족의 보석 상자라고 까지하고, 몇 세기의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삼국시대의 역사적 지평 위에 널려 있던 잊혀진 보석들을 주워 모아 열심히 갈고 닦고는 다시 예리한 조각칼로 정교하게 투각하여 보석 본래의 색깔과 아름다움을 되살려 놓은 고려의 선승 일연은 우리나라 고대의 문화를 재창조해 낸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박성규. (2000). 삼국유사의 체제와 문학사적 의의. 시안사. 제 10권. 14-25.
일연은 그가 살아가던 고려 후기의 비 문명적인 시대를 이겨내기 위한 힘겨운 몸짓이었고, 나아가 새롭고 의미로운 미래를 열어 나가려는 진보적인 사유의 구현을 위한 것이었다. 일연은 9살인 어린 나이에 자신이 태어난 경상북도 경산과는 사뭇 동떨어진 광주 무등산에 있는 무량사에 들어가 자신이 평생 의지해야 했던 부처의 세계에 눈뜨게 되었고 이어 승려로서 일생을 마치기로 작정하여 14살에 설악산 진전사에서 불문에 정식으로 들어가 승려가 되었다고 한다. 어린 나이에 불교에 귀의하여 용맹 정진한 끝에 31세에 환하게 지혜의 눈이 열려 부처의 큰 진리를 깨치는 대각을 이루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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