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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메테우스 분석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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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2.30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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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메테우스 신화, 괴테의 프로메테우스, 카프카의 프로메테우스를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프로메테우스 신화
Ⅲ. 독일문학에 나타난 프로메테우스의 모습
1. 괴테
2. 카프카
Ⅳ. 맺는 글

본문내용

Ⅳ. 맺는 글

신화는 오랫동안 문학 속에서 작가와 시대에 따라 자신의 모습을 변모시키며 등장해왔다. 이 글에서는 괴테의 시와 카프카의 두 가지 소설만을 대상으로 삼았지만, 프로메테우스 신화는 이 외에도 헤르더, 브레히트, 바이런, 바이스, 셸리 등 많은 작가들의 작품에 등장하였다. 이 글에서 살펴보았듯이 괴테의 프로메테우스는 기독교 중심의 세계관에서 탈피한 계몽주의적인 인간상을 보여주며, 카프카의 프로메테우스는 작품에 따라 희생자 상(象)을 반영하기도 하며 자신을 속박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대항하는 자의 모습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종합적으로 말하자면 프로메테우스는 근․현대 문학에서 소재 본래의 성격을 잃고 상징적으로 압축되어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 프로메테우스는 하나의 인간으로 등장하기 보다는 어떤 무서운 힘에 대항하는 혁명적인 투쟁과 외적으로 열등한 자의 내면적인 자유와 우월성을 강조하는 상징으로 수용되고 있다. 이규영, “독일문학에 나타난 <프로메테우스>”(『독일어문학』Vol. 11 No.―, 2000), pp. 117~118.
그러나 카프카의 소설 「프로메테우스」속 세 번째와 네 번째 전설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화를 쓸모 없는 것이라 여기고 점점 망각한다면, 아마도 우리는 우리 스스로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오던 진리의 근원을 버리는 셈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이규영, 『독일문학에 나타난 <프로메테우스>』 : 한국독일어문학회, 2000.
장병희, 『카프카의 단편 『프로메테우스』에 나타나는 진리 개념에 관하여』 : 한국카프카학회, 2007.
괴테, 『여성적인, 영원히 여성적인』 : 현대미학사, 1998.
토마스 벌핀치, 『벌핀치의 그리스 로마 신화』 : 창해, 2000.
프란츠 카프카, 『카프카 전집 1 변신』 : 솔, 1997.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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