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임신중절에 대한 철학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2.06.18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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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우리나라 낙태의 현실
2-2 낙태에 대한 기존의 찬성과 반대입장
2-3 낙태를 바라보는 공리주의적 입장
2-4 낙태를 바라보는 의무론적 입장
3 결 론
본문내용
위에서 보듯이 낙태는 인위적으로 태아의 생명을 해치는 행위이다. 이처럼 낙태는 그 필요성과 해악성을 판단하기가 매우 어려운 행위이다. 처음에는 사람들은 이 낙태문제를 의학적인 문제로만 접근을 해왔다. 이 수술 자체가 산모와 태아의 생명에 관한 거다 보니 사람들은 이것을 단순히 의학적인 문제로 인식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들이 언론에 공개되고 일반사람들에게 까지 알려지자 이것은 의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윤리적인 문제로 번지게 되었다. 낙태를 하는 이들(정상적인 부부간의 성생활로 인한 낙태를 제외하고)은 누구이며 왜 그러한 행위를 하는지, 그리고 그 행위는 과연 옳은 것인지 서로에게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누구는 태아의 인성을 중시하며 낙태에 대해서 원천적으로 반대를 하고, 어떤 이는 원하지 않는 삶을 살아갈 아이와 산모를 위해서도 낙태를 인정해야 한다고 찬성을 한다. 어떻게 보면 낙태는 태아의 목숨을 끊는 살인행위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단 애를 낳고 보자는 의견 또한 많은 문제점들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