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과 문학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12.08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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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론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1. 문학본질 논의의 현황
2. 문학의 개념과 문학현상
3. 형식과 내용의 본질
4.문학현상 - 작용태로서의 문학
본문내용
1. 문학본질 논의의 현황
* 문학교육에서 발견되는 문제점
- 문학을 고정된 대상으로 바라봄으로써 문학의 역동적인 작용력을 함양하지 못하 고 지식의 차원으로 저락시키는 현상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 문학의 기능을 과장적으로 강조하는 목적성의 오류
- 문학이론을 적용함에 있어서 장르를 고려하지 않는 일반화의 오류가 지적된다.
2. 문학의 개념과 문학현상
* 문학의 성격규정이 혼란스러운 이유 : 문학을 고정된 대상으로 놓고 보기 때문
- "문학은 가치 있는 체험의 기록이다." :①텍스트 중심의 관점에서 바라본 데에
(문학을 정의하는 방법으로 포괄성을 띤 예) 문제가 있다.
②문학 언어라는 언어의 속성이 무엇인지 해명되어야 한다.
③언어, 체험, 가치 등이 시대마다 달리 규정될 수 있는 가변성을 띠기 때문에 문제의 복잡성은 더해진다는 문제가 있다.
- 위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문학을 규정한다면: "문학은 언어로 형상화된 체험의 소 통이다."라고 해야 할 것이다.
* 문학의 언어적 조건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문학이론
: 형식론 혹은 구조론 지향
: 문학을 미적 구조물로 보아 형식적 조건에 의해 설명하는 일원론적인 접근방법
* 문학의 `가치 있는 체험`이란 내용조건을 강조하는 입장은 연속적 문학관으로 문 학의 인간적 가치를 강조하게 된다.
* 문학의 의미 : ① 복합성을 띰
② 언어외적인 전달 혹은 의미작용의 도움 없이는 의미수행이 이 루어지지 않는다.
- 바흐찐의 언어상황 (P115쪽 그림4참조)
* 문학현상 규정에 있어 극단론을 배제한 열린 시각이 요청된다.
* 문학을 의미작용의 실천인 작용태로 보는 관점
: 문학의 창작 <생산>과 독자의 주체적 수용을 동시에 고려한다.
3. 형식과 내용의 본질
* 언어의 의미적인 속성 때문에 문학의 형식과 내용이 판연히 구분되는 느낌을 갖게 됨
* 인가르덴(R.Ingarden)의 문학작품의 층위 구분
- ① 단어음 및 그것을 근거로 조성되는 보다 높은 체계의 음성현상들의 층
② 상이한 계제의 의미단위들의 층
③ 다양한 도식화된 시점들과 시점 연속체 및 시점 계열의 층
④ 표시된 대상성들과 그것들의 운명들의 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