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과교회음악 발표자료
- 최초 등록일
- 2010.11.21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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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이 부족하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열심히 하였습니다. 과제하시는데 참고 하시길 바랄게요
좋은 성적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목차
1. 루터와 음악
2. 종교음악의 이해(기독교편)
3. 기독교 교회음악의 태동
4.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5. 미사(Mass Missa)
6. 종교개혁과 코랄 (Choral)
7. 종교개혁과 교회음악의 관계
8. 종교개혁가들
본문내용
1. 루터와 음악
루터는 음악이 신학 다음으로 하나님의 가장 큰 선물이라고 하였다. 음악은 신학과 닮은 점이 많은데 특히 영혼을 고치고 영들을 소생시키는 데 있다고 하였다. 음악이 없으면 인간은 목석과 마찬가지이지만 음악이 있으면 마귀를 멀리 보낼 수 있다. 루터는 이것을 영적인 고통 가운데에서 직접 경험하였다. “음악은 나를 자주 소생시켜 주고 무거운 짐으로부터 해방시켜 준다.”
그러나 음악을 멸시하는 ‘열광주의자들’은 음악의 이 유익을 몰랐다. 그들은 오르간을 마귀의 유산으로 치부했다. 그러나 루터는 “음악은 하나님의 선물이요 축복이다. 음악은 또한 마귀를 몰아내주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든다. 음악은 사람의 모든 분노, 음란, 교만, 그리고 모든 악을 잊게 해준다. 나는 음악을 신학 다음으로 중요하게 보며 무한히 아낀다.”고 하였다.
한편 루터는 카톨릭교회에서 한정된 이들에 의해서만 사용되오던 찬송을 만인의 소유물로 돌려주었다. 이전의 그레고리안 찬트에서는 예배시 회중은 잠잠히 있고 성가대의 전문가들만이 송영을 번갈아 불렀다.
그러나 루터는 일반 회중도 찬송을 부를 수 있게 예배 의식을 개혁하였으며 ‘내 주는 강한 성이요’를 비롯하여 많은 찬송곡을 작사, 작곡 하였다. 그의 곡들은 ‘코랄’이라는 장르로 자리 잡는다. 그는 자신의 ‘작고 못생긴 목소리’를 불평했지만 플루트와 류트를 연주하는 능수능란한 음악가였다.
루터는 사람을 움직이는 찬송의 능력을 믿었다. 찬송은 보통 사람들뿐만 아니라 배운 이들에게도 성경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가장이 가족에게 찬송을 부지런히 가르쳐야 한다고 했다.
2. 종교음악의 이해(기독교편)
기독교처럼 음악적인 종교도 없다. 구약시대의 시편은 야훼 하느님에 대한 찬양으로 가득차 있다. 시편가는 한절씩 교대로 부르기도 하였는데 이것이 중세의 그레고리오 성가로 발전되었다. 중세 시대의 그레고리오 성가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