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체육지도법 수업에서 창작무용 지도안을 작성하기 전교수학습과정안을 짠 자료입니다.
목차
1. 춤 이야기2. 문화유산으로서의 춤
3. 창작을 위한 기본 움직임
4. 춤 문화와 함께하기
5. 창작무용 만들기
본문내용
(1) 문화 유산으로서의 춤① 특정한 국가나 지역에서 하나의 문화로서 이어져 내려온 춤
② 전형적이고 대중적인 문화 체계 안에서 성장한 토착적인 모든 춤
③ 궁중무용과 민속무용
- 궁중 무용 :
국가의 의식 및 행사, 궁중의 향연, 국빈을 위한 연회 등을 위하여 춤
화려한 의상과 도구, 장중하고 유유한 음악, 절제된 동작 등 형식의 엄격함을 중시
- 민속 무용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생겨 오랜 기간동안 서민이 직접 참여하여 즐기는 춤
고정된 틀에서 벗어난 자유롭고 소박한 몸짓
(2) 창작 예술로서의 춤
1) 한국 창작무용
① 한국 고유의 미의식과 정서를 바탕으로 하면서 작품의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나 내용을
현대적, 예술적으로 창조
② 부채춤, 화관무, 장구춤 등과 같이 고전을 현대화한 신무용에서부터 현대적인 의식에
맞게 창작된 한국 무용 모두 포함
2) 현대 무용
① 고전 발레의 전형화된 관습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내부의 정서적 경험이나 사상 또는
표현의 욕구를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
② 인체의 호흡, 인체와 중력과의 관계, 대지에의 애착을 상징하는 맨발 등의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신체 움직임
3) 발레
① 체계화된 발레 전통의 기법에 바탕을 둔 무용으로, 전통을 고수하는 고전 발레와 현대의 무용가에 의해 창작되는 현대 발레로 구분
② 우아, 조화, 균형 등을 그 미적 범주에 두고, 형식미, 신체의 외향성, 상승 등을 통한
기교를 중요시
4) 후기 현대 무용
①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무용을 위해 발레나 현대 무용의 미학과 유형을 거부하고, 관객의 자유로운 상상력이나 해석의 공간을 부여하는 등 실험적인 창작을 통한 무용
② 기교로부터의 해방, 내용과 형식의 거부, 다원적인 매체의 사용, 관객과 연기자 사이의
거리 해소, 대중문화와의 화해, 무용 공간의 선택 자유
생각해 봅시다.
1. 춤의 발생설 가운데 어떠한 것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가?
그 이유를 설명해 보자.
2. 우리나라의 전통춤으로서 궁중무용과 민속무용의 종류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각각의 특징을 토의해 보자.
3. 관객에게 보이기 위한 창작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그 특징을 토의해 보자.
형 성 평 가
1. 춤의 발생설 가운데 리듬과 음악이 있는 공간에서 춤을 추며 느끼게 되는 자극과 쾌감을
위해 춤을 추게 되었다는 설은 무엇인가?
① 모방설 ② 유희설 ③ 본능설 ④ 종교설 ⑤ 창작설
2. 다음 중 예술 무용이 아닌 것은?
① 발레 ② 현대 무용 ③ 한국무용 ④ 댄스 스포츠 ⑤ 궁중 무용
3. 국가의 의식 및 행사, 궁중의 향연, 국빈을 위한 연회 등을 위하여 추어진 춤을
( )이라 한다.
4. 주로 무대에서 행해지며 관객에게 보이는 것을 전제로 창작의 과정을 거쳐 공연되는
무용을 ( )이라 한다.
무용관련 웹 사이트
댄스 코리아
http:// www. Dancekorea.co.kr
한국 전통 문화 연구원
http:// www. Koreanculture.net
한국 예술 종합 학교 무용원
http://www.knua.ac.kr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명
VII. 무용 2. 문화 유산으로서의 춤
차시
2 / 4
학습 목표
민속 무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 무용과 서양의 민속 무용을 설명할 수 있다.
ICT
학습모형
직접교수, 탐구학습모형
ICT 환경
교단선진화 교실
ICT
활용 의도
ICT를 활용하여 민속 무용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ICT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민속 무용에 대하여 알 수 있다.
ICT를 활용하여 서양의 민속 무용에 대하여 알 수 있다.
학습 매체
투입 시기
0 5 10 15 20 25 30 35 40 45 50
학습 흐름
교 수 - 학 습 내 용
자료 및 유의점
문제인식
탐색
문제 해결
적용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