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0.10.29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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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쇼펜하우어의 철학
목차
1.들어가는 말
2.표상으로서의 세계
3.의지로서의 세계
4.염세적 세계관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1788년 프로이센의 단치히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버지와 문필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쇼펜하우어는 흔히 ‘염세주의 철학자’로 불리며 의지의 형이상학을 주창한 것으로 유명하다. 정신과 이성이 아니라 직관력, 창조력, 비합리적인 것에 주목한 그의 사상은 생철학과 실존철학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니체와 프로이트를 거쳐 비트겐슈타인에게도 연결된다. 또 바그너의 음악과 토마스 만의 문학 등 여러 예술가들의 작품 세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쇼펜하우어는 세계가 이성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헤겔의 이성주의에 전면적으로 반대하여, 세계의본질을 의지로 해석하였다. 그런데 이 의지란 것은 쇼펜하우어에 의하면 비합리적,충동적인 것이어서, 아무런 목적도 없이 다만맹목적으로 움직이는 의지이다. 쇼펜하우어는 이것을 맹목적인 삶에로의 의지(blinder Wille zum Leben)라고 불렀다.
그런데 세계의 본질이 이처럼 맹목적인 의지란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을 시작으로 쇼펜하우어의 윤리학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해보려 한다.
2.표상으로서의 세계
쇼펜하우어는 먼저 칸트의 사고방식을 계승하여 물자체와 현상을 구별한다. 즉 쇼펜하우어에 의하면, 우리는 보통 세계를 시간.공간 안에 존재하고, 인과율에 의해 규정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사실은 공간.시간은 우리의 직관의 선천적인 형식이고, 인과율은 우리의 오성의 범주이다. 즉 경험의 대상으로서의 세계는 이러한 직관형식과 범주에 의해 성립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적 세계는 단지 나의 표상(Vorstellung)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을유문화사 / 곽복록 - 3~5, 8~11, 323page
쇼펜하우어 염세철학 입문 / 청목서적 / 정필태 - 191~198page
쇼펜하우어 / 시공사 / 신현승 - 28, 32~35, 92, 152~155page
http://cafe.daum.net/hurkle97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15a3608a (백과사전)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90504224804107&p=imbc (뉴스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