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에서의 주관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6.21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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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리학에서의 주관주의
목차
1.윤리적 주관주의의 기본 개념
2.윤리적 주관주의의 발전과정
3. 첫 번째 단계 : 단순 주관주의
4. 두 번째 단계 : 정서주의
5. 도덕적 사실이란 존재하는 것인가?
6. 윤리학은 증명될 수 있는 가?
7. 동성애의 문제
본문내용
인간과 윤리
윤리학에서의 주관주의 발표문
1.윤리적 주관주의의 기본 개념
어떠한 문제에 관해 도덕적 판단을 할 경우 우리는 그 것이 비도덕적이라고 판단하거나 도덕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른 대안이 존재하는 데 바로 윤리적 주관주의이다. 윤리적 주관주의에서 도덕적 견해는 사실이 아니라 감정에 기초하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여겨진다. 예를 들자면 제리 팔웰이라는 목사가 “동성애는 비도덕적이다. ‘동성애자 권리’라고 하는 것은 결코 권리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비도덕적인 것은 옳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한 판단에서 윤리적 주관주의를 적용시키면 사실은 동성애자와 이성애자의 존재라는 것뿐이고, 옳지 않다고 하는 것은 단지 동성애에 대한 그의 감정을 말하고 있는 것이 게 된다.
2.윤리적 주관주의의 발전과정
윤리적 주관주의의 시작은 데이비드 흄의 도덕성이란 사실의 문제라기보다 감정의 문제라는 말과 같은 단순한 개념이었다. 그리고 이 이론에 대한 반대의견이 제기되고, 그러한 반대의견에 취약하지 않은 개선된 이론을 내놓는 과정을 반복하며 보다 정교한 이론으로 발전되어 왔다.
3. 첫 번째 단계 : 단순 주관주의
도덕적으로 좋고 나쁨을 말하는 것은 그 행위에 찬성하거나 찬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라는 것이다.
“X는 도덕적으로 수용할 만하다.” “X는 옳다.” “X는 선하다.” “X는 당연히 행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