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에서의 주관주의
- 최초 등록일
- 2017.11.19
- 최종 저작일
- 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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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철학의 기초 도서 중 요약
목차
1. 윤리적 주관주의의 기본개념
2. 윤리적 주관주의의 발전과정
3. 첫번째 단계: 단순주관주의
4. 두번째 단계: 정서주의
5. 도덕적 사실이란 과연 존재하는 것인가?
6. 윤리학은 증명될수 있는가?
7. 동성애의 문제
본문내용
사악하다고 인정되는 어떤 행위, 가령 고의 적인 살일은 예로 들면 그 행위에 대한 비난의 감정이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리게 된 후에야 가능할것이다. 당신 마음속에 사실이 있다. 그러나 그 사실은 바로 이정이 아니라 감정의 대상이다. -데이비드 흄
1. 윤리적 주관주의의 기본개념
종교적 보수주의자들의 강력한 요구로 인해 공화당 전당대회에서는 동성애자의 권리에 반대하는 입장을 전국 정당 정책으로 삼았었다.
동성애가 또하나의 삶의 방식으로 수용되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여론조사시, 1982년 32% 긍정적인 대답하며 2000년 다수인 52%가 동성애를 인정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제리팔웰 목사는 동성애는 비도덕적이다 동성애자 권리라고 하는것은 결코 권리가 될수 없다. 왜냐하면 비도덕적인 것은 옮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카톨릭의 관점에는 부당한 차별의 징후는 막아야만 한다. 동성애는 본질적으로 무질서한 행위이며 결코 승인될수 없다 따라서 동성애자가 도덕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순결을 지켜야한다.
사람들의 견해는 서로 다를수 잇다. 도덕성과 관련된 견해에는 사실이란 없고 어는 누구도 옳지 않다. 사람들은 단지 서로 다르게 느끼고 있을 뿐이다.
윤리적 주관주의의 이면에 있는 기본적인 사상이다. 객좍적으로 옳거나 나쁜것은 없다 어떤사람들은 동성애자이고 또 어떤사람들은 이성애자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성애자는 옳고 동성애자는 나브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단지 동성애에 대간 그의 감정을 말하고 있을분이다. 그들의 행위가 악한것이라고 말할때 우리는 단지 그들의 행위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지니고 있다고 말하는 것일 뿐이다. 이는 어떤 도덕적 판단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2. 윤리적 주관주의의 발전과정
철학적 개념의 발전은 비판적 분적을 거치게 되면서 결점이 발견될것이며, 그 개념에 반대되는 논증이 이루어 질것이다.
도덕성이란 사실의 문제라기 보다는 감정의 문제라는 데이비드 횸의 말처럼 이 이론은 단순한 개념으로 시작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