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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의 생애와 회통사상

*진*
최초 등록일
2010.06.04
최종 저작일
2003.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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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효의 생애와 그의 사상에 대한 자료와 분석
이황으로 연결되어 유교와의 연관성을 찾을 수 있는 원효의 회통사상

목차

- 서론
원효의 생애

- 본론
원효의 회통사상

- 결론
원효와 그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원효의 생애
우선 원효의 사상을 알아보기 전에 원효의 생애에 대해서 알아보는 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원효대사의 일생을 요약하기로 한다.
원효(617-686)는 한국불교가 낳은 불멸의 성사(聖師)이다. 그는 대승불교의 건설자인 인도의 나가르주나(Nagarjuna)나 중국불교를 새롭게 열어간 천태지자(天台智者)대사에 비견되기도 한다. 한국불교에서만이 아니라 세계 불교사에 있어서 원효의 위치는 그만큼 찬연하게 빛나고 있다.
이름 그대로 민족의 첫새벽을 열어간 원효는 신라 진평왕 39년(617)에 압량군 불지촌(현 경산군 압량면 신월동)에서 태어났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원효를 잉태할 때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었으며, 그를 낳을 때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원효의 아명은 서동(誓幢)이라 하였다. 서당은 `첫새벽`을 뜻하는데 그의 의미 그대로 비단 한국의 불교사상만이 아니라 철학사상 일반에 있어서도 큰 새벽을 연 밝은 별이었다.
『송고승전』에서는 원효가 일찍이 나이 십세 무렵에 출가하여 스승을 따라 학업을 배웠다고 한다. 그러나 태어나면서부터 남달리 영특했던 그에게 일정한 스승은 따로 없었다. 불교가 공인된 지 100년이 지나던 이 무렵 신라에는 적지 않은 고승들이 배출되어 있었다. 원효가 그들을 찾아 배우고 물었지만, 뒷날 불법의 깊은 뜻을 깨달음에 있어서는 특정한 스승에 의존하지 않았던 것이다.
젊은 날의 원효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다. 그러나 그는 불교학은 물론 유가(儒家)와 도가자(道家者)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학문을 닦는 한편 수행자로서 간절하고 피나는 고행을 다했던 것 같다. 그가 남긴 다양한 저술들에서 그 편린들을 찾아볼 수 있다.
원효의 행석 가운데서 각별히 눈길을 끄는 대목이 있다. 두 차례에 걸쳐 입당(入唐) 유학을 시도했던 그가 문득 스스로 크게 깨닫고 발길을 돌린 일이 그것이다. 원효는 34세때 당에 유학하기 위해 의상(義湘)과 함께 압록강을 건너 요동까지 갔다가 그곳 순라군에게 잡혀 뜻을 이루지 못하고 되돌아 왔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참고 자료

『신라사상사연구』이기백, 1986 일조각
[우리문화유산 기행-9] 원효사상과 대승기신론소
원효학 연구원 원효의 중심사상
신라 불교의 이해 인터넷
한국의 불교 인터넷
원효의 생애와 사상 -국학 자료원 황영선 편저
불교의 역사와 기본 사상 -대원정사 쓰까모또 게이쇼, 우에야마 슌뻬이, 가지야마 유이찌지음 박태원, 이영근 옮김
원효에서 다산까지 -청계 김형효지음
원효전집 -열음사 김달진 옮김
참고 문헌
1~25까지의 각주에 해당되는 자료들
인터넷으로 읽는 원효학연구 논문집 (제1집)
인터넷으로 읽는 원효학연구 논문집(제2집)
인터넷으로 읽는 원효학연구 논문집(제3집)
인터넷으로 읽는 원효학연구 논문집(제4집)
인터넷으로 읽는 원효학연구 논문집(제5집)
원효 대사의 일생
원효
원효 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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