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의 무정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0.06.03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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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의 무정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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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무정』은 한국 최초의 근대소설이라 평가받는다. 이 소설은 한국 현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며 당시 독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며 연재되었다. 『무정』은 초창기의 신문학을 결산하는 획기적인 작품으로 이광수의 대표작에 해당한다. 한일합방 후 일제 탄압 아래 신음하는 동포의 민족주의 사상을 밑바탕으로 1910년대의 시대상을 형상화했다. 근대문명에 대한 동경, 신교육사상, 자유연애관과 신 결혼관, 그리고 기독교 신앙 등을 주제로 하고 일체의 봉건적인 것에 대한 비판과 새 시대의 계몽을 꾀한 이상주의적인 소설이다. 이 소설에 나타난 남녀 간의 윤리가 지배적인 세대에 있어서 혁명적인 새로운 사상으로 한때 사회적인 비난을 면할 수 없었지만 차차 새로운 시대사조로 새 세대에게 환영받게 되었다. 이에 『무정』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형식은 도쿄 유학에서 돌아와 서울 경성학교 영어교사로 재직 중인데 미국에 유학 가려는 김 장로의 딸 선형에게 영어를 개인지도
이 작품을 현대문학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는 근거로는 근대적인 의식과 자아각성이 보인다는 점, 서술이 비약적추상적인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구체적이고 세밀한 것이 되었다는 점, 선과 악의 이분법적 도식에서 탈피했다는 점, 구어체에 접근했다는 점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무정』은 계몽성을 벗어나지 못했으며 ‘문학을 위한 문학’이라는 근대적 문학인식은 김동인주요한 중심의 동인지 <창조>가 나오면서 비로소 확산되기 시작했다.
『무정』의 계몽적인 성격이 잘 드러나는 것은 인물들 사이의 관계에서다. 소설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관계유형은 교사-학생 관계다. 첫 장면부터가 선형을 가르치러 가게 되는 이형식의 묘사이며, 선형-형식 외에도 노파-형식, 영채-병옥, 영채- 기생 월화 등의 관계가 모두 사제관계다. 이물들 사이의 갈등이 해소되는 삼랑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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