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시대를 잘못타고난 여성

*정*
최초 등록일
2010.05.03
최종 저작일
2009.12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객관적인 지표에서 세계 상위권에 랭크된 것을 보면 여권이 많이 신장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과거사인 조선 시대의 경우 남성보다 그 능력이 출중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꽃을 제대로 피우지 못한 여인들이 있다.
많은 여성들은 남성 지배구조에 순응하며 살아갔지만 일부 여성들은 이런 지배구조에 저항하거나 거꾸로 남성들을 지배하기도 했다. 이러한 여성들로 먼저 권력의 중심에서 왕비가 되어 수렴청정을 하였거나 그에 준하는 세력을 행사한 여성들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문학인으로서 시, 사조, 실학 등에 높은 식견을 갖추고 있었지만 성별의 제약으로 인해 능력이 폄하 되었던 여성들을 낮을 지배한 여성이라는 부분에서 다루기로 했다. 그리고 권력 있는 남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 시대를 좌지우지 했던 여성들을 중심으로 밤을 지배했던 여성들이란 파트에서 다루어 보았다.

목차

Ⅰ. 서 설 ……………………… 1

Ⅱ. 시대를 호령한 여걸 …………………… 1
1. 문정왕후 ………………………… 1
2. 명성왕후 ………………………… 4

Ⅲ. 낮 문화를 이끈 여인들 …………………… 7
1. 허난설헌 ………………………… 7
2. 임윤지당 ………………………… 10

Ⅳ. 밤 문화를 이끈 여인들 …………………… 12
1. 논 개 ………………………… 12
2. 황진이 ………………………… 14
3. 박어우동 ………………………… 15

Ⅴ. 맺음말 ………………………… 16

Ⅵ. 참고문헌 ………………………… 18

본문내용

Ⅱ. 시대를 호령한 여걸

1. 문정왕후(文定王后 중종의 세 번째 왕비 파평坡平 윤尹씨)
(1) 인물 선택 이유
조선을 대표하는 여걸은 누구일까?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기본적으로 차단된 만큼 우선 왕실 여성들이 떠오른다. 왕자의 난 때 주저하던 태종을 독려했던 원경왕후 민씨, 내훈을 지은 소혜왕후 한씨, 어린명종을 대신해 수렴청정을 했던 문정왕후, 15세의 어린 나이에 66세 영조의 계비로 들어왔지만 19세기 세도정치의 퐁풍전야를 이끈 정순왕후 등 대표급 여성들이 떠오른다.
그 중에서도 20년간 수렴청정을 하면서 불교중흥책과 같은 정책을 특유의 뚝심으로 밀어붙이는가 하면 여주가 나라를 말아 먹는다고 온갖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문정왕후, 여기에 윤원형, 정난정, 보우 등 오래도록 잊혀지지 않는 인물들이 그의 주변에 동시에 등장하는 것까지 포함하면 조선시대 여걸의 대표주자라도 무리는 아닐 듯하다.

(2) 문정왕후 간택 당시의 배경
문정왕후가 간택 될 당시는 중종을 보위에 올린 반정 공신들이 정권을 잡고 있었으며 사림파와 훈구파가 대립하고 있었다. 중종의 첫 째 왕비인 신씨는 연산군과의 친척관계라는 이유로 반정 공신에게 폐위된 후 왕비가 된 장경왕후 윤씨가 원자 호를 낳고 요절함에 따라 문정왕후가 세 번째 왕비로 간택되었다.

(3) 당시 시대적 상황
중종은 모두 3명의 정비를 두었다, 첫 번째 부인은 단경왕후 신씨였다. 그러나 그녀의 부친 신수근이 연산군의 매부로서 중종반정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반정 이후 바로 폐위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장경왕후 윤씨가 계비로 들어왔다. 장경왕후는 왕실의 기대대로 아들(인종)을 낳았으나 1515년 25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문정왕후 윤씨는 중종의 두 번 째 계비로 인종의 나이 6살의 나이로 세자로 책봉되었다. 그런 문정왕후가 아들(명종)을 낳으면서 중종의 후계자 문제는 복잡한 권력투쟁의 양상을 띠게 된다.
그러던 중 몸이 허약했던 인종은 문정왕후의 아들 경원대군 환에게 전위하고 소생조차 남기지 못 한 채 즉위 8개월 만에 승하했다. 명종(경원대군 환)은 12세에 보위에 올라 문정왕후가 수렴청정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함규진, <왕이 못된 세자들>, 김영사, 2009. 2. 24
2. 성율자, <조선사의 여인들>, 넥서스, 1998. 3 15
3. 이윤우, <조선 속에 숨어있는 역사의 한뜸>, 영진닷컴, 2006. 3 20
4. 손을주, <치마 속 조선사>, 책만드는 집, 2009. 10. 12
5. 이이화, <조선인은 조선의 시를 쓰라>, 김영사, 2008. 7. 16
6. 이덕일, <이덕일의 세상을 바꾼 여인들>, 옥당, 2009. 2. 20
7. 문효, <조선의 글쟁이들>, 왕의서재, 2009. 7. 31
8. 신병주, <조선을 움직인 사건들>, 새문사, 2009. 6. 25
9. 김우기, <논문 / 한국사편 : 문정왕후의 정치참여와 정국운영 (역사교육논집 제23,24합집) >, 역사교육학회, 1999
10. 신병주, <조선을 움직인 사람들>, 한국역사 연구회
11. 서영희 <명성왕후 연구 Myoungsung the Empress>, 역사비평겨울호(통권 57호), 2001. 11
12. 강상규, <명성왕후와 대원군의 정치적 관계 연구>, 한국정치학회(한국정치학회보 제40집 제2호)
13. 유경숙,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 이회, 2003
14. 김명희, 박현숙, <조선시대 여성 한문학>, 이회, 2005
15. 윤석달, <명창들의 시대>, 작가 정신, 2006
16. 허미자, <허난설헌>,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7
17. 박혜숙, <허난설헌>,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18. 황원갑,<여걸열전>, 한국사, 2006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시대를 잘못타고난 여성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