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 최초 등록일
- 2010.04.1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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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전통철학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2. 교육에 있어서 평등의 개념을 몇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논하시오.
3. 21세기 교육의 특징 및 추세에 대해 간략히 논하시오.
4. 근대적 학교제도의 탄생 배경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 전통철학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2. 교육에 있어서 평등의 개념을 몇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논하시오.
3. 21세기 교육의 특징 및 추세에 대해 간략히 논하시오.
4. 근대적 학교제도의 탄생 배경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조선시대의 관학과 사학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1. 전통철학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 형이상학 : 존재의 본질이나 궁극적 실재의 탐구
*관념론(이상주의, 유심론) : 우주의 궁극적 실재로서 정신 또는 관념이라고 본다.
*실재론(현실주의, 유물론) : 우주의 궁극적 실재로서 물질이라고 본다.
*실용주의 : 세계 또는 우주는 그 본질에 있어서 변화하는 것으로 본다.
존재론(Ontology)을 다시 살펴보면 그리스어로 on(존재자)+logos(논리, 말, 방법)에서 유래된 것으로써 존재자에 관한 학문이다. 존재하는 사물 이외의 힘(신들)에 의해 사물의 존재를 설명(신화적 해석)하지 않고, 사물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전체적인 추구로써 고대철학에서 존재론의 문제는 파르메니데스가 말한 것처럼 `있다(estin)`라는 말로 파악하였다. 존재론은 `있다`라는 술어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그것이 어떤 뜻을 가지며 어떤 원리에 입각해 있는가를 탐구하는 학문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존재자인 한에서의 존재자의 원리 학`이라고 규정하고 이것을 `제1철학(후에 형이상학)`이라고 이름 지었다. 이것은 철학사에서 존재론의 최초의 체계적인 시도였다. 후대에서의
5. 조선시대의 관학과 사학에 대해 논하시오.
조선은 창건 초부터 고려 말에 극심하였던 불교의 폐단을 없애기 위하여 배불숭유를 지도이념으로 삼았다. 초기에 민심을 통일하는 수단으로 공·맹의 충효를 근본으로 하는 삼강오륜 사상을 적극 장려한 결과 유학이 널리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중종 때 조광조 등의 지치주의 학파의 실천유학이 일어났으나, 조선시대 유학의 주류는 성리학파의 이론유학 이었다.
인종·선조 시대에 그 절정에 달했던 성리학파의 교육사상이 조선시대를 통하여 주류를 이루었다. 교육제도는 고려시대의 제도를 답습하여, 서울에 성균관과 사학이 있었고, 지방에는 향교, 민간교육기관으로는 서원과 서당이 있었다. 과거제도가 고려시대보다 더 뿌리를 내리게 되어 이 제도의 활용으로 인재발굴과 교육진흥을 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개인의 입신양명 의 도구가 되어 도리어 정상적인 학문의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