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천의 생애와 천태사상
- 최초 등록일
- 2010.03.24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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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각국사 의천의 생애와 천태사상의 핵심적인 내용을 리포트 형식으로 서술한 글.
목차
대각국사 의천
1. 의천의 생애
2. 고려시대 불교의 특징과 의천
3. 교관겸수(敎觀兼修)
4. 불교의 윤리적 측면 강조
(1) 효(孝) : (講蘭盆經發辭)
(2) 사회윤리 : (與內侍文冠書)
본문내용
이러한 교관겸수의 입장에서 의천은 그 당시 창건된 국청사(國淸寺)에서 천태의 교리를 강하면서 천태종을 확립, 개종하였다. 화엄(華嚴)의 입장에서 사상을 다듬었으면서도 천태종이라는 종파를 개창한 것은 교종과 선종을 융화시킴에 있어 좌선(坐禪)과 지관(止觀)의 수행을 중시하는 천태교관이 더욱 포괄적이며 선종과도 통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가 국청사를 천태종의 근본도장(根本道場)으로 하여 천태 교학을 강설하니 그 강론을 들으려고 모여드는 학승이 1,000여 명이나 되었고, 그 중에서도 구산선문(九山禪門)의 유능한 승려들이 천태종으로 많이 왔으며, 화엄종의 승려들도 천태문종으로 왔다. 이렇게 의천의 교관겸수 사상은 교선의 대립을 해소하며 그 상의 작용을 주장하여 천태종을 개창함으로써 신라의 5교(敎) 9산(山)이 조계종(曹溪宗)으로 통합되어 5교 양종으로 개편을 보게 되었던 것이다.
선(禪)과 교(敎)의 다툼을 화해시키는 것을 자신의 가장 중요한 임무로 생각했던 의천은 사상의 대립보다는 융화를 강조한 원효를 높이 존경하였다. 원효의 화쟁(和諍) 사상을 최고로 평가한 것이다.
참고 자료
1. 박종홍 지음, 『한국사상사』, 서문당, 1985
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7
3. 김승동 著,『한국철학사상』, 제일문화사, 1978
4. 길희성 지음,『인도철학사』민음사, 1995
5. 칼루파하나 지음, 최유진 옮김,『불교철학』, 천지, 1992.
6. 조현규 지음,『한국의 윤리사상』, 중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