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사조
- 최초 등록일
- 2010.03.23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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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의 사조를 시대별로 자세히 조사해 놨습니다.
목차
1. 표현기능중심 미술교육
2. 창의표현주의
3. 이해중심 미술교육
4. 구성주의 미술교육
본문내용
미술교육의 사조
1. 표현기능중심 미술교육
산업혁명의 진행과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을 역사적인 배경으로 하는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에 대해 몇 가지 특징을 꼽을 수 있다.
첫째,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은 사회에서 필요한 미술가나 산업 디자이너 등을 기르기 위해 미술교육을 실시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 아카데미나 미술학교, 직업학교 등에서 표현기능을 향상시켜 미술가를 육성하거나 산업 현장에 필요한 디자이너나 공예가 등을 육성하고자 하였다. 모리스 등을 중심으로 한 미술공예운동과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한 독일공작연맹을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는 바우하우스 미술교육 운동도 교육방법의 과학화와 교육내용의 체계화 등을 강조하였지만 결국은 사회에 필요한 건축가, 디자이너, 공예가 등의 양성을 목표로 표현능력 육성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이러한 표현기능 중심의 흐름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미술가나 디자이너의 육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교육방법은 자연히 반복 훈련에 의해 미술가가 되는데 필요한 미술적 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학생들은 교사에게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실기 중심으로 수행하면서 표현기능을 숙달시키게 된다. 물론 정신적인 면에 대한 교육도 실시하지만 그런 정신적인 면의 교육도 훌륭한 미술가가 되는데 필요한 정신적 능력의 소양이다. 표현기능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의 교육도 중시했던 대표적인 미술교육운동이 바우하우스 미술교육이다. 훌륭한 미술가가 되는데 필요한 정신과 표현능력의 종합적인 발달을 꾀하였던 것이다.
셋째, 미술의 교육이므로 미술에 대한 기본적 요소와 체계적인 구조에 의한 지도를 강조한다는 것이다.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가를 기르는 미술교육이기 때문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치느냐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래서 미술의 기본적인 요소나 구조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실기지도를 하려는 시도가 많이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