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허균의 문학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12.12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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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황과 허균의 문학사상을 비교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이황
1.이황의 생애
2.이황의 사상
3.이황의 문학사상
∎정약용
1.정약약용의 생애
2.정약용의 사상
3.정약용의 문학사상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이황은 16세기 중반에 주리적 이기이원론의 토대 위에서 기대승과의 4단 7정론을 통하여 한국 성리학의 특징인 심성론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수양론의 실천방법을 정밀하게 규명함으로써, 조선시대 성리학의 기본 틀을 정립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퇴계의 사상은 그의 문학으로 이어져 뛰어난 업적을 달성하였다. “이황의 글 한 조각, 말 한마디까지 빠짐없이 후세에 전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의 문학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정약용은 실학사상의 집대성이자 조선 후기 사회가 배출한 대표적 개혁사상가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당시 사회가 직면해 있던 각종 해체 현상을 직시하고, 사회개혁을 위한 여러 방향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가지고 그 문제점들을 찾아 나갔다. 나아가 그는 문제점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원인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그 문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개혁안을 마련해 보기 위해 노력 하였다.
조선시대 성리학의 기본 틀을 갖춘 이황과 조선시대 사회 전반을 지배하던 성리학을 비판하고 실학을 집대성한 정약용의 사상과 문학관에는 유사한 점이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들의 사상과 문학관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유사한 점을 찾아보려 한다.
Ⅱ본론
∎이황
1.이황의 생애
퇴계는 6살 때 이웃에 사는 노인에게 <천자문>을 배우는 것으로 학문을 시작했으며, 12살 때 병으로 휴직하고 집에 와 있던 숙부에게 <논어>를 배웠다. 13세와 15세 때에는 형과 사촌 자형을 따라 청량산에 가서 함께 독서할 만큼 성장하였고, 16세 때에는 사촌 동생과 친구를 데리고 천등산 봉정사에 들어가 독학하기도 하였다.17세 때 안동 부사로 재임 중이던 숙부가 별세하여 물을 곳도 없게 되어 스승 없이 대부분을 혼자 공부하였다. 그 때문에 퇴계는 글자 한 자도 놓치지 않고 자기 힘으로 연구하게 되었고, 비록 옛 성현의 글이라도 의심을 가지고 파고들어 재해석하는 학문 방법을 개척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