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술시장의 문제점과 대안
- 최초 등록일
- 2009.06.2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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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문제점과 대안
목차
1.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의 역사
2.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문제점
3. 구체적 대응 방안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의 역사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짧은 역사 속에서 급속한 변화를 거쳐 왔기에 현실적, 구조적으로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가격결정과 화랑의 거래관행도 후진적이고, 미술시장의 유통에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평론가와 미술품의 유통 전문가도 부족한 실정이다. 미술 행정 또한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구조적인 문제도 산재해 있는 실정이다. 특히 모든 화랑이 서울지역에 편중되어 있고 소비성이 강한 강남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미술 시장은 1991년에 전면 개방되었으며, 1995년 외국의 화상 출입이 잦아지기 시작했고, 세계 최대의 경매회사인 소더비(Sotheby`s)나 크리스티(Christie`s)도 국내에 지점을 개설하고 한국미술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2.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문제점
[1] 미술시장의 유통구조적인 문제점 현재 우리나라는 비공개 거래가 성행하고 있으며, 계약서 없이 매매되는 느슨한 거래가 횡행하고 있다. 미술시장의 구매세력인 수집가들의 움직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이유도 작품의 체계적인 유통기록이 표출화되지 않기 때문이며, 누가 미술품을 어떤 이유로 어떻게 구입했는지에 대하여 체계적인 지식이 형성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1) 우리나라의 그림 값 산출기준은 호당(캔버스의 규격) 가격이다.
작품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 것일까?
1. 현재 국제 마켓에서 다른 작가가 처음 나올때 팔리는 가격 선을 체크
2. 그 특정 작가의 경력을 다른 유사한 경력을 가진 작가들과 비교
3. 그런 후 가격을 설정 (국제 마켓과 국내 마켓의 가격조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