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시대 과거제도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9.05.06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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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청시대의 과거제도의 특징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들어가며
2. 명청시대의 과거제도의 필요성
3. 명청시대의 학교제도
4. 명청시대의 과거제도
1) 동시(童試)
2) 향시(鄕試)
3) 회시(會試)
4) 전시(殿試)
5. 팔고문
6. 지식인의 노예화와 과거제도의 끝
7. 명청시대 과거제도를 통해 본 우리의 모습.
본문내용
중국 고대 사회는 행정 권력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관본위(官本位)’ 사회였고, 정부 관료는 최고 계층으로 국가의 모든 부분을 직접 관여 했을 뿐 아니라 사상이나 종교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간여와 통제를 하였다. 이러한 관료계층을 창출했던 제도가 바로 황제를 대신해 거행한 과거시험이다.
과거제는 중국역사상 긍정적인 면 뿐 아니라 부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과거제는 원리상으로는 「능력과 德을 갖춘 사람을 선발하여 관리에 임명한다.」는 孔子 이래의 사상이 내재되어 있지만, 실재로는 개인의 덕과 인격은 무시되고 능력만 중시되었으며 또 그 능력이라는 것도 실은 유교적인 교의를 묻는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유능한 인재가 과거시험에 반드시 합격된다는 보장도 없으므로 과거제의 사상과 현실 사이에는 괴리감이 있었다.
시험을 위주로 하는 엄밀한 의미에서의 과거제도는 당대에 생겨났고, 북송 때에 이르러 법률이 전면적으로 개선되면서 성숙되고 정형화된다. 명대에 부터는 과거제가 학교제를 포괄하여 새로운 정치 사회적 기능을 하게 되는데, 그러한 경향은 대체로 청말 까지 계속되다가 1906년 시험을 마지막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중국의 과거사 1300년 중 송대부터는 문자 그대로 개인의 능력에 따라 상승 여부가 좌우되는 시대가 되었으며, 명․청시대에는 가장 높은 경쟁사회였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중국의 역사에서 정치,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친 중국의 과거사를 볼 때 마치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를 떠올리게 한다. 특히 과거제도가 가장 번성하고, 또 이에 따른 폐단과 함께 결국 1906년 청말에 사라지게 된 명․청시대의 과거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명대의 과거제는 송원시대의 것을 더욱 발전시킨 것이고, 청대의 제도는 명대의 것을 거의 그대로 답습하였기에 따로 분류하지 않았다.
2. 명 ․ 청시대의 과거제도의 필요성
이민족을 몰아내고 중원을 다시 되찾았던 명, 그리고 중원의 주인인 한족을 몰아내고 이민족이 세운 국가 청.
참고 자료
*임계순, 『청사-만주족이 통치한 중국』, 신서원, 2000.
*김경식, 『중국교육전개사』, 문음사, 2006.
*진정, 『중국과거문화사』, 동아시아, 2003.
*차석기, 『東洋敎育史』, 전영사, 1982.
*역사학회, 『과거-歷史學大會主題討論』, 일조각,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