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방통대)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04.10
- 최종 저작일
- 2008.07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문학사 방통대 교재 요약 정리 입니다.
목차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2. 첫째 시대: 원시문학
4. 셋째 시대: 중세 전기문학
제1기 삼국·남북국시대
5. 셋째 시대: 중세 전기문학 제2기 고려전기
6. 넷째 시대: 중세 후기문학 제1기 고려후기
7. 넷째 시대: 중세 후기문학 제2기 조선 전기
다섯째 시대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제2기 1860~1910년
본문내용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문학의 범위와 갈래
* 문학은 언어(말-구비문학, 글-기록문학)예술, 예술은 형상(긴장된 질서-비유, 상징, 사건구성, 인물대립의 구조 등)과 인식(대상·현실에서 무엇을 발견)의 복합체.
문학 범위는 시대에 따라 변화: 詩와 文. 문 속에 실용문 포함→4대 갈래
* 국문학의 범위: 국문문학(구어체, 고전/현대), 구비문학(말: 문학은 언어예술, 말은 언어), 한문학(문어체: 동아시아 공동문학. 문학활동으로서의 문학이라는 관점)
연구시기에 따라 개념 규정의 변화: 대등하게 다루는 방향
* 4갈래설:
서정: 작품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지는 세계의 자아화
교술: 작품외적 세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의 세계화
서사: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임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희곡: 작품외적 자아의 개입 없이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1.2. 시가의 형식과 율격
* 문학은 산문과 율문으로 구분
율문=시가 시가는 행으로 나눈 것
한 줄의 짜임을 나누는 기준 : 음보율(음보를 ‘토막’으로)
* 시가 형식의 기원 : 민요에서 정립
교환창 :부르는 사람이 두패로 나뉘어서 한 마디씩 주고받음
선후창 : 앞 소리꾼이 사설을 부르고 뒷 소리꾼은 여음만 되풀이
독창 : 혼자서 계속 사설을 잇음
* 시가의 연구에서의 형식적 기원 : 외래영향설, 재래영향설, 민요에서의 파생
1.3. 시대구분의 방법
* 시대구분이란 실제(역사의 실상)의 변화를 뚜렷한 매듭에 따라 구분하는 것.
* 일원론: 한 가지 기준으로 구분. 역사 일반의 시대구분. 왕조사 이미 폐기, 토대 결정론은 설득력.
다원론: 독자적인 기준. 역사의 여러 국면에 따른 시대구분. 문학 현상의 막연함·잡다함.
두 방향 함께 추구. 문학사쪽에 역사 일반쪽으로:
* 작품: 문학사의 첫시기는 첫 작품에서 나타나며 다음시기는, 앞과 이질적인 작품. 이질성의 요건 중 하나로 표기형태(한문·향찰·국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