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 최초 등록일
- 2001.09.26
- 최종 저작일
- 20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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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과 동양의 차이가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시각에 의해 형성되었음을 일본 제국주의와 관련하여 설명하고 있다.
목차
Ⅰ. 처 음
Ⅱ. 중 간
1. 지배하는 지식과 오리엔탈리즘
1) 푸코, 베버, 사이드
2. 일본과 오리엔탈리즘
1) 일본의 식민정책학속의「오리엔탈리즘」
2) 동양학속의 일본적「오리엔탈리즘」
3. 탈오리엔탈리즘의 사고
1) 세계체제에 대한 저항
2) 민족·에스니시티·종교의 부활과 세계의 재편
3) 탈오리엔탈리즘의 사고
Ⅲ. 맺 음 말
본문내용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오리엔탈리즘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사이드는 지배하는 지식과 제도적 권력의 대칭관계속에서의 타자성과 불균형적 관계의 담론이라고 밝혔다. 저자 강상중은 서양의 동양에 대한 그릇된 인식은 야만의 문화로써 동양을 중심에서 배제함과 동시에 보편주의와 제국주의로 흡수하려는 데서 그 원인을 찾았다.
그리고 일본의 동양에 대한 부정과 동양과는 다른 「고유한」일본을 비판하면서, 일본의 식민지 정책과 식민정책학에 자리잡고 있는 「오리엔탈리즘」이 제국적 심상지리에 얽혀있음을 주장했다. 또한 보론에서 밝혔듯 이 심상지리는 곧 '보편주의와 제국주의'문화의 내적 국경과도 같은 맥락에서 간주되고, 그 결과가 빚은 오리엔탈리즘의 불평등한 동서양의 관계를 극복할 「탈오리엔탈리즘」에 대해 역설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