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에서 Event-State-Action Graph에 기반한 시나리오 분석 및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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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5권 / 3호
ㆍ저자명 : 박정용, 이문희
ㆍ저자명 : 박정용, 이문희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1. Storyboard 2. Flowchart 3. Soft Systems Methodology 4. Reference Method 5. FSM 6. Agent Modeling 7. Digital Game-based Learning Model 8. 기업체의 게임 개발방법론 (한국의 게임 개발업체 중심으로) III. Event-State-Action 에 기반한 시나리오 분석 1. Event Graph 2. State Graph 3. Action Graph 4. Event-State-Action Graph 통합 표현 Ⅳ. 결론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게임 개발은 다른 소프트웨어와 비교해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창의적인 과정을 거쳐서 생산물을 만들어낸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시 되고 어려운 분야가 시나리오에 대한 공통되고 동일한 상황 인식이다. 기존의 소프트웨어와 비교해서 게임 개발 방법은 통일된 형태의 개발 및 정형화된 표현 방법이 미흡하다. 본 논문은 시나리오에 대한 개발 참여자들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개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오류 및 개발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나리오 표현 방법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사건-상태-행동 그래프에 기반한 시나리오 표현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게임 시나리오에 대한 충분한 토의와 정보 공유는 게임의 애매하고 창의적인 개발 특성상 유익한 과정이다.. 제안하는 방법을 Age of Empire 게임 시나리오로 표현하여 그 유용성을 보인다.영어 초록
Design and development of modern computer games can be a complex activity involving many participants from a variety of disciplines. The most important and difficult game's field is a common and identical cognition of game scenario. However, compared to existing types of software, computer games development appears far less formalized. In this paper, we propose a game situation logic design methodology, referred to as Event-State-Action graph, that minimizes the potential error of the game within situation logic and therefore reduces the cost of game development. In addition, the creative and ambiguous process could be greatly beneficial if game scenario ideas were capable of being shared widely and discussed. The suggested purpose and strategy were applied to a typical game, e.g. Age of Empire, and demonstrated the developed method to describe how the system works.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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