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 데이터 교환이 가능한 3D 캐릭터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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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5권 / 3호
ㆍ저자명 : 정철희, 이명원
ㆍ저자명 : 정철희, 이명원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캐릭터 모델과 애니메이션 데이터 형식 III. H-Anim 의 스키마의 재정의 IV. 호환성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V. 실험 및 결과 VI. 결론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을 위해서는 대용량의 기하 모델 데이터와 모션 데이터 처리를 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다기종 컴퓨터 환경에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한다. 캐릭터는 일반 그래픽스 도구를 이용하여 H-Anim ISO/IEC JTC1 SC24 표준화 그룹과 Web3D Consortium에 의해 제정된 국제표준인 H-Anim 기반에서 새로 확장된 구조로 제작한다. H-Anim은 현재 인간형 캐릭터 구조의 전송이나 저장에 필요한 계층적 데이터 구조를 X3D 기반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캐릭터의 움직임 표현이나 전송을 위한 애니메이션 데이터에 대해서는 정의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H-Anim 표준에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추가적인 기능을 새로 제공하여 캐릭터 애니메이션 데이터가 호환성을 가질 수 있도록 데이터 형식을 정의하고, 이 때 H-Anim 구조를 만족시키도록 해주기 위한 캐릭터 모델링의 조건과 제작 방법을 설명한다.영어 초록
Generation of character animation requires large sets of geometric modeling and motion data processing. In this research, we present a method for exchanging character animation data in heterogenous computing environments. Using general graphics tools, characters can be designed according to the extended data model based on H-Anim international standard that was developed by ISO/IEC JTC 1/SC 24 and the Web3D Consortium. The original H-Anim defines the modeling data format for a humanoid character but does not define the animation data format for the character. We have defined a character modeling and animation data format that can be used interchangeably between applications so that the motion of a character generated using one graphics tool can be directly applied to another character generated by another graphics tool. We describe the condition and design method for generating this H-Anim character animation.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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