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실시간 온라인 게임 서비스 지원을 위한 고속 셀룰러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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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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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7권
ㆍ저자명 : 여운영, 김성환
목차
요 약 ABSTRACT Ⅰ. 서 론 Ⅱ. WCDMA 시스템의 개요 Ⅱ-1. WCDMA/HSDPA 시스템의 구성요소 Ⅱ-2. WCDMA/HSDPA의 프로토콜 구조 Ⅲ. 고속무선데이타서비스를 위한 HSDPA 기술 Ⅲ-1 HSDPA의 물리채널 Ⅲ-2 HSDPA 스케줄링 Ⅲ-3 단말의 카테고리 Ⅳ. 고속무선망에서의 온라인게임 발전 전망 Ⅴ.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온라인 게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많은 사용자들은 다양한 무선 접속 기술들을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게임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 기반에서 온라인 게임 컨텐츠 및 시나리오를 신속하게 내려받기 위해서는 무선링크를 통한 전송속도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무선 환경에서 고속의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3세대 이동통신 표준인 WCDMA/HSDPA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과 핵심 요소들을 소개하고 온라인 게임의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한다.
영어 초록
As the demand for on-line game services increases, many users have become to enjoy the game contents freely in a wireless and mobile environment by the help of various wireless technologies. Higher data rates should be guaranteed in the current online gaming environment. Recently, the third-generation wireless systems have been widely deployed all over the world. In this paper, we introduce the basic concept and architecture of the WCDMA/HSDPA system, which is the most popular wireless standard in the world. In addition, we take a brief look at the evolution of on-line game development based on WCDMA/HSDPA system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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