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2단계 한국현대시론 요점정리
- 최초 등록일
- 2023.02.01
- 최종 저작일
- 2023.02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책을보며 직접 요약했습니다.
목차
제1장 한국 현대시의 특성
1) 본질론
2) 장르론
제2장 시의 형태 및 언어
1) 시의형태
2) 시의언어
제3장 비유
1) 비유의 의미
2) 비유의 종류: 직유.은유.환유
3) 치환과 병치
4) 막스 블랙의 상호작용론
제4장 상징
1) 상징의 의의
2) 사징의 원리
3) 상징의 유형
4) 상징의 해석
제5장 이미
1) 정의
2) 현대시와 심상
3) 이미지의 기능
제6장 운율
1) 운율의 기본개념
2) 운율의 외재적 단면
3) 또 다른 조화감각
4) 형태와 리듬
제7장 아이러니
1) 아이러니의 뜻
2) 아이러니의 본질, 동기
3) 아이러니의 유형
제8장 역설
1) 역설의 개념
2) 역설의 동기와 유형
3) 신비평과 역설
제9장 신화와 원형
1) 신화의 뜻과 성격
2) 원형의 이해
3) 원형의 유형
제10장 시의어조
1) 시적화자
2) 시에서의 어조
3) 어조와 거리
4) 어조와 시적진술
제11장 작품이 해석과 분석의 실제
1) 근대기
2) 식민지 시기부터 분다시기까지
3) 현대시
본문내용
본질론
종류: 민요 민요시 사설시조 현대시조 자유시
율격
-음수율: 음절의 수를 규치적으로 반복했을 때 생기는 가락
-음보율: 우리나라 시에서 발음간의 길이와 같은 말의 단위가 반복됨으로써 이루어지는 음의질서 ex)강약율 고저율(음성률, 성조율격, 평측률격) 장단율
직유법: ~처럼 ~같이 ~듯이
은유법: “a는 b이다”
대구법: 비슷한 말의 가락이나 비슷한 형태의 문장을 나란히 늘어놓아 대칭의 효과를 낳음
T.S. 엘리어트: 객관적 상관물을 어떤 특별한 정서를 나타낼 공식이 되는 한 때의 사물, 정황, 일련의 사건으로서 ‘바로 그 정서를 곧장 환기시키도록 제시된 외부적 사실들’ 이라고했다.
장르론
종류: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서정시 서사시 극시 현대시조 자유시 산문시
신체시:문자 그대로 전통적 율격을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새로운시 형식을 만들고자 한 의식과 노력의 산물이었다.
서정시의 종류
-오드: 음악과 같이 노래를 불렀던 시 형식
-소네트: 14행으로 된 시로서 ‘소곡’
-발라드: 서정적인 이야기조의 시에다 보통 무용과 음악을 곁들인 민요조의 시
-엘레지: 애도시로서 ‘비가’ ‘만가’ 라고도 하는 애상적인 개인감정을 노래한 것
-목가: 전원생활을 노래하는 서정시
현대시조 : 이병기 이은상
시의 명칭 및 관점
M.H 에이브럼스의 비평의 방법
모방론:작품을 세계에 비추어서 논하는 입장, 작품이 재현하거나, 재현해야 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이 가치기준이 되는 관점 이다.
표현론: 작품을 시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경우
효용론: 작품을 독자의 입장에서 평가하는 방법
구조론: 엄격하게 작품 자체만 평가하는 방법
(1)모방론
플라톤의 공화국
-탁자의 이데아를 지닌자: 제1단계(창조주)
-실제로 탁자를 만든 자: 제2단계(목수)
-탁자를 그리거나 노래한 자: 제3단계(화가 또는 시인)
플라톤의 문학관: 시또는 문학은 일차적으로 눈에 보이는 사물이나 현상만을 모방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허위이며 가식에 지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