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
- 최초 등록일
- 2023.01.13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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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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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 더보기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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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누벨바그 특징.
2. <네 멋대로 해라> - 장 룩 고다르
본문내용
1960년대 프랑스 젊은 세대들은 획일적인 사회제도와 교육체계, 동서 냉전 체제 등 기성세대의 모든 영역에 대해서 도전적이였다. 이런 경향은 영화에서도 나났는데 영화감독이자 비평가였던 프랑수아 트뤼포는 1952년 영화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에서 문학성을 바탕으로 한 기존영화에 반기를 들며 영화만의 독자적 시각을 주장했다. 이 때 대표적인 이가 [ 네 멋대로 해라 ] 의 장 룩 고다르와 [ 쥘과 짐 ]의 트뤼포 이다. 이들의 누벨바그는 이탈리아의 네오 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1. 누벨바그 특징.
누벨바그의 특징을 간단하게 말한다면 기존의 영화 공정과정이 가지고 있던 특징인 ‘ 사전에 미리 해놓는 준비’ 라는 과정을 최소화하고, 촬영 현장에서 즉각 생성되는 이미지들에 초점을 두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심적으로 논의된 것이 영화의 이미지 연결을 미리 구성하고 촬영시에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 놓는 스토리보드의 존재 여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