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1.13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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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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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 더보기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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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내용 챕터
2) 개인적인 평가
본문내용
2-1) 영화내용 챕터
남자 주인공인 미셸 푸아카르가 자동차를 훔쳐 파리를 향히 사랑하는 파트리샤를 만나러 가던 중 경찰에게 속도위반으로 걸리고 검문을 하려는 경찰울 죽이고 파리로 향한다. 훔친 자동차에 시동을 걸고 파리를 향해 가로수 길을 운전하는 장면은 가로수 길과 운전하는 모습이 오버랩되면서 이는 시간적인 생략을 의미하는 것이며, 오랫동안 운전을 했음을 나타내려고 한 것이다. 샹제리제 거리에서 신문을 파는 파트리샤를 찾아내고 신문사 관계인과 잠자리를 하고 돌아가는 파트리샤를 만나러 미셸이 숙소에 몰래 침입하고 잠자리를 한 후 오랜 시간동안 대화를 나누게 된다. 어느 순간 서로 각자 얘기만 함을 깨닫게 된다. 미셸은 유부남이며, 2개 이상의 이름을 사용한다는 사실도 초연하게 받아들이는 파트리샤는 아이의 아빠가 미셸이라는 사실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미셸은 경찰에게 살인자로 쫓기고 로마로 함께 도망가려고 한다.
참고 자료
최유리 ( Yu Lee Choi ). "누벨바그 영화에서 음악의 역할: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를 중심으로." 이화음악논집 18.2 (2014): 65-92.
http://www.riss.kr/link?id=A100283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