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
공통 |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소개글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과제명>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목차
I. 서론II. 본론
1. 영화사적 의미
2. 영화 장면 분석
3. 소견 및 평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장 뤽 고다르는 프랑수아 트뤼포, 클로드 샤브롤, 알랭 레네 등과 더불어 프랑스 작가주의를 대변하는 영화 감독이다.
그는 1954년 <콘크리트 작전>으로 데뷔한 이후 2000년대까지 지속적으로 영화 활동을 해 왔으며, 2018년에 발표된 <이미지 북(이미지의 책, le livre d’image)>에서도 여전히 변함 없는 실험 정신을 과시하였다.
아래 본론에서는 장 뤽 고다르의 초기 작품 세계를 대표하는 영화로서 <미치광이 피에로>를 선정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미치광이 피에로>의 영화사적인 의미를 먼저 제시한 후, <미치광이 피에로>의 인상적인 영화 장면을 분석한 후 마지막으로 <미치광이 피에로>에 대한 본인의 소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영화사적 의미
장 뤽 고다르(Jean Luc Godard)의 <미치광이 피에로(Pierrot le fou)>는 누벨바그(Nouvelle Vague), 즉 영화계에서의 “새로운 물결(New wave)”의 기수로 장 뤽 고다르의 포지션을 정립한 대표적인 작품이자 이후 장 뤽 고다르가 전개해 나갈 영화적 실험을 미리 예고하는 영화로서 의의가 높다.
참고 자료
인디포스트, 영화는 장 뤽 고다르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2020.6.29.노철환. (2015). 프랑수아 트뤼포의 ‘작가들의 정책’ 담론재해석. 씨네포럼, 22, 233-259. ; PP.237
법보신문, 39. 고다르의 '미치광이 피에로'(1965), 202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