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와 생활문화
- 최초 등록일
- 2022.11.10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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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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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25점)
1) 전통 의례에 대한 이해
2) 의례와 생활
3) 자신이 조선시대에 살았던 한 집안의 가장이라고 가정하여 생활하면서 겪는, 볼 수 있는 의례들을 적을 것. 의례 종류, 시행 이유, 모습 등을 기록
4) 의례를 진행하면서 드는‘나’의 생각은 어떤지 적어줄 것.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기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통 의례에 대한 이해
관혼상제는 가족구성원을 중심으로 하나의 공동체가 서로 결속될 수 있도록 예절과 효를 숭상하는 한국의 가족제도에 영향을 주었다. 주자가례를 보완하고 재해석하여 실행에 편리하도록 가례를 재구성한 것이 이재(李縡)의 사례편람으로 근세까지 한국의 사가례(私家禮)의 근거가 되었다. 한 인간이 탄생하여 임종할 때까지의 과정에는 희로애락(喜怒哀樂)과 생로병사(生老病死)가 함께한다. 이것은 다만 우리나라 사람에게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모든 인간이 걸어가야 하는 정해진 이치 속에 있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삶이 존속되는 시기부터 죽음과 함께 공존하는 삶에 필요한 이치를 배우도록 가르쳤는데 그것이 바로 예(禮)이다.
한국의 예(禮)는 동이열전(東夷列傳)에 나타난 바와 같이 매우 높은 수준의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단군(檀君)의 정치사상은 윤리와 도덕이 다른 나라보다 앞선 문화였다는 것에 대해 그 당시 상황에서 잘 나타나 있다. 중국은 동방예의지국인 우리나라의 문화를 배워 가기도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역사적인 기록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실은 어떤지 성찰해 보아야 할 문제다. 물질만능과 지나친 개인주의의 혼재 속에 관혼상제의 전통과 우리 문화가 지닌 본래의 문화의 가치를 점차 도외시하는 풍조가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관례와 혼례, 상례, 제례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전통을 이끌어 왔던 본래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다.
2, 의례와 생활
우리나라의 관혼상제 문화는 고려 말 충렬왕 16년(1290년)에 안향(安珦)이 원(元)으로부터 주자학의 정치사상을 배경으로 주자전서를 들여와 정착된 것이다. 이때의 정치 상황은 불교의 영향권에 아래 있었으나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고유의 윤리관과 달랐다. 그러나 주자전서에 기록된 내용은 불교문화보다 전통적인 우리의 문화와 유사하여 정착하는 데 무리가 없었다. 1583년 주자가례의 모순점을 지적한 당시 학자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은..
<중 략>
참고 자료
전통사회와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