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전략론 4학년)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9.13
최종 저작일
2022.09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경영학과, 컴퓨터과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경영전략론 자료 13건
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RIO 분석이란
1) 가치(Value)
2) 희소성(Rareness)
3) 모방불가능성(Inimitablity)
4) 조직(Organization)
2. 철강산업의 이해와 현황
1) 철강산업의 발전과 이해
2) 철강산업의 현황
3. 철강산업에서 경쟁기업에 대한 VRIO 분석
1) 현대제철
(1) 가치 - 혁신
(2) 희소성 - 자동차 소재 전문제철소
(3) 모방불가능성
가. 고로를 보유한 종합제철 회사
나. 열연강판
다. 수직계열화
(4) 조직 - 전략적 제휴
(5) 희소성 - 새로운 거래 관계
(6) 조직 - 중핵기업과의 연계
2) 동국제강
(1) 가치 - 후판 생산 메이커
(2) 조직 - 생산체제
(3) 희소성 - 차세대 조선용 후판 TMCP
(4) 모방불가능성
가. 친환경 에코아크(eco-arc)
나. 고부가가치 철강제품
다. 럭스틸
라. 브라질 해외진출
(5) 가치 - 고로사업
3) 포스코
(1) 가치 - 경쟁우위
(2) 가치 -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
(3) 희소성 - 생산공정 혁신
(4) 모방불가능성
가. 스마트제철소
나. 스마트용광로(AI 용광로)
(5) 조직 -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5) 가치 – 워크벤치
4.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철강산업은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핵심 산업으로 다양한 산업계와 연관이 되어 있으므로 철강산업의 성장은 결국 다른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철강산업의 성장과 발전은 우리나라의 주된 수출산업인 조선과 자동차 산업을 이끄는 기반이 되어 있으며 뿐만 아니라 건설, 가전, 기계 등 다양한 산업부문의 국가경쟁력을 키워가는 원동력이 되어왔다. 철강산업은 접근성이 뛰어나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철강산업이 발전된 국가들은 교통이 편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교통은 자국 내 교통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하는 것 이외에도 해외로 운송할 수 있는 교통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 철강제품은 부피와 무게가 큰 제품에 해당되기 때문에 운반비 부담으로 항공운송이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항만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평균 수심이 20M이상에 이르러 20만 톤급의 대형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항만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철강산업의 발전은 우리나라와 일본처럼 조선 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포항과 당진은 항만 인프라 구축이 잘 되어있는 철강도시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VRIO 분석이란

1) 가치(Value)
자원기반관점에서 자원의 ‘가치(value)’를 설명하면, “기업이 효율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는 자원을 의미”한다. 기술자원을 적용하여 VRIO를 구성하고 있는 가치 개념을 살펴보면, “자원기반관점에서 기술자원의 가치는 궁극적으로 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기술자원의 상업적 이용을 통해 전략적 선택의 가능성을 부여해줌으로써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을 때 얻어질 수 있다”이다.

참고 자료

잘되는 기업은 무엇이 다를까, 2016, 신형덕 저, 스마트북스.
스틸잡(steeljob.co.kr), 철강산업의 역사, 2014.
민동준 (2020). 한국철강산업의 미래와 도전. 국회철강포럼.
최진혁 (2018). 철강산업 혁신성장 전략, 국회철강포럼.
변종만, “2016년 철강/금속산업 전망”, NH투자증권 리서치 센터, 2015.
김영일 (2011). 철강 유통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성과 측정 모델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우영선 & 박종무 (2014). B2B 산업재 거래에서 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임영목 (2019). 철강산업 현황 및 지역특화산업 육성방안 : 정부 R&D를 중심으로. 국회철강포럼.
김정수,「철강 산업에서의 기업다각화 사례 연구 –신일철, TKS, TATA」,한국철강협회, 2007.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전략론 4학년)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