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 경영전략론 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1.13
- 최종 저작일
- 2021.0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과제정보
학과 |
경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경영전략론 |
자료 |
25건
|
공통 |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 더보기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접기
|
소개글
(방통대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 경영전략론 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J CGV
2. 롯데시네마
3. 메가박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다면 산업 내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각 기업의 경쟁력을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번 보고서에서는 자원기반이론의 대표적인 모델인 VRIO 모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VRIO 모델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분석하는 기법의 이름으로, 특정 자원을 4가지 기준, 즉 V, R, I, O에 대해 단계적으로 분석한다고 설명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단계적이라는 말이다. 이는 먼저 나오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VRIO 모델에서 V는 가치(Value)를 뜻하고 R은 희소성(Rareness)을 뜻하며, I는 모방불가능성(Inimitability)을 뜻하고, O는 조직배태성(Organizational embeddedness)을 의미한다. 각각의 기준에 따라 경쟁력이 없는 상태를 경쟁열위라 하고 가치를 충족하는 상태는 경쟁등위, 가치와 희소성을 충족하는 상태를 임시적 경쟁우위, 가치와, 희소성과, 모방불가능성을 충족한 형태를 지속적 경쟁우위라 구분한다. 마지막으로 조직 내 지속적 경쟁우위가 있다고 할지라도 조직에서 이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 해당 경쟁우위는 경쟁열위로 전락할 수 있다. 조직에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 있는 경쟁력을 인식하고 이를 조직과 결합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은 곧 조직배태성에 대한 질문이며, 이러한 질문에 “예”라고 대답할 때 비로소 지속적 경쟁우위는 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국내 영화 산업에서 경쟁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인 CJ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를 VRIO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VRIO 분석 시에는 신형덕의 <잘되는 기업은 무엇이 다를까>에서 제시하고 있는 VRIO 분석표 양식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후 각 기업별 강점을 확인하고 강점 가운데 모방불가능성을 충족한 강점은 무엇이며, 그러한 강점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신형덕(2016). 잘되는 기업은 무엇이 다를까(e-book). (주)스마트북스
이민섭. [이지 돋보기]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극장 삼대장 실적 ‘희비’…김진선 ‘웃고’ 최병환·기원규 ‘울고’. 이지경제, 2020년 5월 13일자.
영화진흥위원회. 산업통계상세(2019년 전국 극장 현황). https://www.kofic.or.kr/kofic/business/board/selectBoardDetail.do?boardNumber=2&boardSeqNumber=49935#none, (검색일: 2020. 10. 2)
김기범. CJ CGV,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영화관 부문 1위… 롯데시네마, 오페라 인 시네마 <돈키호테> 상영. 시사오늘, 2019년 8월 26일자.
정새미. 롯데컬처웍스, ‘스마트’를 품다…“문화산업 리더 도약”. 팍스경제, 2019년 7월 24일자.
김타영. 차원천 롯데컬처웍스 대표 “플랫폼 확장·콘텐츠 강화로 연 매출 1조 원 시대 열 것”. FORTUNE KOREA, 2019년 3월 27일자.
나윤석. '넘버3' 메가박스의 영토 확장...시장 재편? 수익 악화 부메랑?. 서울경제, 2019년 4월 8일자.
박금재. ‘20돌’ 앞둔 메가박스, 콘텐츠 다변화로 ‘1등 멀티플렉스’ 노린다. 녹색경제신문, 2019년 12월 19일자.
이선목. 메가박스 국내 최초 '돌비 시네마' 개관… "코로나 위기 속 활력 기대". 조선비즈, 2020년 7월 22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