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7.19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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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과제명>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Ⅰ. 7강
1. 고전기 그리스인들의 미 개념
2. 중세 미학
3. 현대의 미학
Ⅱ. 9강
1. 다원주의
1. 개인주의
1. 공동체주의
Ⅲ. 13강
1. 사람에 호소하는 오류
2.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3. 위협에 호소하는 오류
4.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본문내용
1. 고전기 그리스인들의 미 개념
고대 그리스인에게는 아름답다는 표현은 광범위하게 적용이 되어 소크라테스는 국가, 법률, 직업에서의 아름다움을, 플라톤은 인지적, 도덕적 차원에서의 아름다움에 대해 언급했다. 소피스트는 미를 시각과 청각에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했고 감각적인 대상으로 좁은 의미로서 적용은 스토아주의자가 활동하던 시기부터 이루어졌다. 미를 구체저적인 사물에 적용을 하는 것은 시각적 비례와 청각적 조화 등의 수를 기반으로 하는 객관형식에 있다고 여기고 피타고라스학파에서 잘 드러나며 만물의 근원이 수라고 주장했다. 무한 앞에서의 신성한 공포를 느껴 현실의 경계를 설정하고 질서를 부여하면서 현실을 이해하도록 하는 규칙을 추구했고 이는 곧 수로 이어지게 되었다. 질서와 비례는 아름다운 것이고 적합한 것으로 수 때문에 모든 사물들이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라고 여겼다. 탁월함의 구체적인 표상을 정신과 육체가 완전하게 조화가 이루어진 인간에게서 발견을 했고 미적 이상은 질서, 조화, 균제로 고대 조각품들에서 잘 드러난다. 폴리클레이토스는 인체의 적절한 비례에 관한 규칙을 적용하여 조각품에 적용을 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대로 그 비례를 적용했으며 기준은 상대적으로 유동적인 것으로 신체의 움직임, 원근, 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서 각 부분의 비율이 결정되었다. 추상적인 규범보다 지각의 즐거움을 중시하고 객관적인 정확성을 절대화하지 않았다. 플라톤은 감각적인 세계의 아름다움보다 미의 본질을 추구하여 구체적 대상으로서 아름다움과 추상적 개념으로서 아름다움을 구분했고 구체적으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개념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