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10.27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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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2.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을 7가지 들고 각각 어떤 기능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3.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 할 때 알아야 할 개념인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고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하시오.
4. 3D 그래픽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가 렌더링 작업이다. 우선 중요한 렌더링 기법의 4가지 발전 단계를 들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다음으로 실사로 촬영한 동영상에 그래픽을 추가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가능한 상세하게 서술하시오.
5. 다음의 영화들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컴퓨터그래픽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1) 레이 트레이싱은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이 선명한 이미지로 환상적인 이미지의 결과물을 얻게 되는 것으로 특정 객체 한 지점에서 색을 결정하기 위해 조명에서 직접적인 빛과 다른 객체로 반사나 굴절된 빛 그림자 영향도 고려해야 하는데 시점에서 거꾸로 반사나 굴절되는 빛을 역 추적해 객체 서로 간에 주고받는 빛의 영향을 계산해서 객체 표면 색상을 결정하는 것이다.
2) 디즈니사의 트론으로 가상세계내의 세트의 컴퓨터 그래픽스 효과를 표현하면서 다양한 광학 효과와 컴퓨터 세계 내부에서 live-action 장면이나 대부분 효과가 컴퓨터 그래픽처럼 보이기 위한 전통적 광학 효과를 사용해 생성했다. 최초의 장시간 긴 컴퓨터 애니메이션 중 하나로 이 이후도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기 시작했다.
3) IBM의 매킨토시 PC로 매킨토시 컴퓨터 프로젝트팀의 리더인 제프러스킨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그가 좋아한 사과 품종에서 유래됐다. 본체와 모니터를 일체화하면서 크기와 무게를 줄이면서 본체 위 손잡이로 운반이 편리하게 했다. 내부 구조의 간략화로 가격 수준도 낮출 수 있었으며, GUI 기반 운영체제인 리사 OS를 수정하여 한층 편의성 높인 맥 OS가 처음 적용됐다. 문자 입력 방식 운영체제가 아니라 창과 아이콘을 클릭해 편하게 컴퓨터를 다루는 GUI 운영체제의 장점이 일반 대중들에게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
4) 실리콘 그래픽스사 SGI 설립으로 3차원 도형 처리나 애니메이션을 위한 고성능의 워크스테이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미국의 회사로, 짐 클라크의 설립으로 실리콘 밸리 마운틴뷰에 위치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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