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미술 임용고시 서브노트(서양미술사_회화)
- 최초 등록일
- 2023.07.18
- 최종 저작일
- 2020.10
- 9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7,000원
소개글
"중등 임용 미술 서브노트(서양미술사_회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서양미술사 회화파트의 구석기 ~ 쉬포르 쉬르파스까지의 내용이 답안 작성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각 화파의 배경과 특징, 의의, 한계점 등으로 내용을 분류하여 핵심만 정리되어있습니다. 또한 해당 자료는 빠른 회독을 위해 도판은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목차
1. 현대미술 이전
2. 현대미술의 시작
3. 러시아 아방가르드
4. 1차대전 이후
5. 2차대전 이후
6. 포스트미니멀리즘
본문내용
구석기
특징 주술적 목적/ 단순표현
벽화 알타미라 – 마카로니(손가락 선각 굴곡선)
라스코 – 최초 스텐실 판화
이집트
배경 사상 내세/ 신인이형주의
회화 특징 주대종소, 병렬식배치
다시점 > 대상 가장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방향에서
그림 > 특징,본성 전달
인체 눈,어깨=정면/ 얼굴,발=측면
그리스
배경 사상 현세/ 인간중심
시대 페르시아 전쟁 > 고전 조형양식 형성
펠로폰네소스전쟁 > 동방문화와 융합 – 헬레니즘기 과장,
극적 시각효과
역할 타문화권 영향 받고, 다른지역으로 전파
특징 주제 일상생활, 신화
회화
(도기양
식)
특징 물체 겹쳐 깊이감 > 3 차원적 표현 시도/ 단축법
서사적 주제/ 인물위주 재현묘사
기하
학
이집트 벽화 영향 > 이야기 전개 방식 – 서사적
인물 :: 기하학, 추상, 단순, 평면적
구도 :: 병렬식 배치
동방 과도기적 절충양식
이전 기하학 형태 + 동방문화 장식패턴
아르
카익
흑회식 :: 문양 흑/ 문양 선으로 새긴 후 검정색 주입/ 윤
곽 뚜렷, 실루엣
적회식 :: 문양 적/ 문양 새긴 후 붓으로 세부 묘사, 배경
검게 칠/ 부드럽 세밀 표현, 사실적묘사, 붓 강도 두께조
절, 유약농도에 따른 명암표현
로마
배경 시대 공화정/ 제국
회화 특징 사실적 원근법,명암법,단축법/ 트롱프뢰유/ 입체적 모델링
프레
스코
폼페이벽화
|1| 스투코/ 대리석벽 처럼 보이게 회벽칠
* 스투코 : 석회+대리석 가루 섞어 만든 회반죽
|2| 건축형식 그려넣음/ 트롱프뢰유, 원근감, 공간깊이감
|3| 창문틀 효과/ 틀에 풍경묘사/ 트롱프뢰유 심화
|4| 2+3/ 틀 제거, 서술적 연극무대 연출/ 신화이미지
모자
이크
작은 크기 돌조각, 색유리 사용
오푸스 베르미쿨라툼
위치 – 중앙 패널 이미지
방법 – 이미지 윤곽 따라 촘촘 붙이는 기법
표현 – 복잡, 유기적 형태 섬세하게, 색단계적 변화
오푸스 테셀라툼
위치 – 주변장식, 배경면에 사용/ 보편적 사용
표현 – 기하,단순 형태
밀납
화
벌꿀에 안료 섞어 달군 인두로 녹여 벽에 그림
초기기독교
배경 사상 내세/ 정신,영혼표현
시대 기독교 박해
특징 목적 종교적 교리전달, 교육
표현 비재현, 핵심장면 부각
단순 도안적 형태, 과장 왜곡/ 압축적 공간표현/ 장식적
색채/ 초월적 분위기/ 도상적 상징
회화 프레
스코
카타콤(지하묘실)에 벽화
로마 환영주의 사실적 표현 영향/ > but, 교리내용 전달
목적으로 인해 해부학적 사실성 결여-단순,평면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