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2급 진로활동 사업계획서
- 최초 등록일
- 2022.12.28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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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지도사 2급 진로활동 사업계획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2. 프로그램 목적
3. 프로그램 목표
4. 프로그램 개요
5. 프로그램 일정표
6. 개별단위 프로그램 내용
7. 유사 시 대처방안
8. 환류계획
9. 프로그램 평가계획
[붙임 1] 참가신청서
[붙임 2] 만족도 조사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가. 청소년 진로활동으로 일생동안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 필요함
나.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운영하여 역량개발을 지원하고, 건전하며 올바른 청소년문화를 형성 할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이 필요함
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어 경제 흐름과 산업이 변화함에 따라 기업의 인재 채용 성향이 변화되고 있음
라. 이에 따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다양한 역량을 지닌 유능한 인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2. 프로그램 목적
가. VR과 AR을 통한 청소년활동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특성화 사업 기반을 지역 사회에 조성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 재 양성
나. 청소년들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돕고,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올바른 진로활동에 도움
다. 진로체험 기회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설계하고 장래희망을 구체화하여 자기성찰 및 발전하는 계기 제공
3. 프로그램 목표
가. 다가오는 미래에 자신이 희망하는 세상과 자기가 생각한 꿈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마인드 형성
나. 청소년들이 ‘내가 만드는 코스페이시스 세상’을 직접 구축해보며 문제해결 학습법을 습득함으로써 사고력과 창의력 향상
다. 직접 만든 ‘내가 만드는 코스페이시스 세상’을 발표 및 공유하여 청소년들의 친밀도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자신감과 성취감 습득
4. 프로그램 개요
가. 행 사 명: 내가 만드는 코스페이시스 세상
나. 기 간: 2021.03.29.(월) ~ 03.30.(화), 1회/일
다. 장 소: ○○초등학교 3층 멀티미디어실
라. 참여대상 및 인원: 지역 8세~13세 연령 청소년 10명
마. 주요내용
1) 오리엔테이션(프로그램 소개 및 활동, 자기소개 등)
2) 안전교육(위급상황 시 대피방법 및 활동 중 유의사항, 코로나19 관련 등)
3) 코스페이시스(VR 및 AR), 코딩의 이해 등 교육
참고 자료
“교육매체로서 증강현실의 가능성과 미국의 활용사례.” (2021년 2월 8일) 교육부 블로그. 2017년 1월 4일 수정, https://blog.naver.com/moeblog/220902734829
“가상 현실, HMD는?.” (2021년 2월 9일) 교육부 블로그. 2020년 12월 7일 수정, https://blog.naver.com/moeblog/222161738749
“지방자치개발원 2021년 강사수당 및 원고료 등 지급기준.” (2021년 2월 9일) 행정부 지방자치개발원. 2021년 1월 15일 수정, https://www.logodi.go.kr/main/board.action?cmsid=101010201000&target=&psize=10&cc=&st=0&sk=&method=v&idx=4308&page=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집.돌.이(집에서 돌아보고 이 환경을 지키자)’ 참가자 모집.”
(2021년2월10일)진해청소년수련관.2020년12월8일수정,http://iyouth.or.kr/sub10-1/?uid=716&mod=document&pageid=1
제 6차 청소년 정책기본계획 (2018~2022)
배규한, 송병국 외.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교육과학사. 2016.
권일남, 전명순 외.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