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족보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0.09.13
- 최종 저작일
- 2018.04
- 19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스토리텔링 족보입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강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변별성
2강. 스토리텔링 향유와 One Source Multi Use
3강 캐릭터와 플롯의 전략
4강 시간과 공간의 성격화 전략
5강 이미지 구성 및 리터러시 방법
6강. 영상 구성 및 리터러시 방법
7강 캐릭터 스토리텔링 전략
8강 만화 스토리텔링 전략
9강. 웹툰 스토리텔링 전략
10강.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1
11강.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2
12강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3
13강. 영화 스토리텔링 전략 1
14강. 영화스토리텔링 전략 2
15강. 드라마 스토리텔링 전략
16강.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본문내용
1강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변별성
01. 문화콘텐츠의 변별성
1. 문화와 콘텐츠의 특성을 동시적으로 구현: 가치 극대화 => 문화 + 콘텐츠 ->가치 극대화
2. 분야, 장르, 구현 미디어가 매우 광범위
1) 분야 : 기획, 창작, 유통
2) 장르 : 영화,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공연, 캐릭터, 축제 등
3) 미디어 : 극장, TV, IPTV, DMB, 콘솔 어떤 미디어를 통해 구현되느냐 미디어->플래톰
=>이 세가지가 어떤 조합이 되느냐에 따라 스토리텔링 다름
3. One Source Multi Use를 통한 부가가치 극대화 (문화콘텐츠:하나의 소스가 무제한으로 생성가능)
1) 장르전환 (만화->드라마, 게임 등)-가장 큰 특성
2) 창구효과 (윈도우이펙트)(영화->디비디->무료케이블티비 전파 등)각각 창구를 달리하며 부가가치 지속적으로 생산->이 또한 큰 특성
3) 부가상품 (컨텐츠 자체로 수익을 내기 힘들었을 당시.) (애니매이션->캐릭터상품)으로 부가상품수익) -> 시장이 상당히 큼. 미국에서는 이를 금지하지만 한국과 일본에서는 가능. 탑블레이드 팽이 수익
4) 브랜드 (하나의 소스로 자신의 브랜드를 만듦 / 완도-장보고, 홍길동, 곡성-심청이->심청 테마파크 심청 쌀 등) 브랜드를 만들어서 부가가치를 지속하는 것. 멀티유즈를 하게됨.
=>1)2)3)이 핵심적.
4. 관련 연구는 유기적인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해야 함
5. 양적/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를 구축해야 함
(돈이 없다고 헐리우드와 싸우지 않을 거예요 X -> 규모의 경제를 전제로 한 이겨내기 위한 방법 필요 ex : 지아이조 이병헌, 닌자어쎄신 비 등)
=> 문화콘텐츠라는 것은 어떤 구역, 문화냐에 따라 다르고 그 과정에서 원소스 멀티유즈를 극대화해야하며 문화가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나서 경제적 가치를 실현해야함.
참고 자료
없음